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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수복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세웅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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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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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립생태원의 생태체험교육프로그램의 발전과 방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은 환경교육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설문영역은 전반적인 생태교육인식, 초등고학년 대상 생태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국립생태원의 생태교육발전방향에 대한 세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조사 응답자는 총 131명이었다.
설문조사 결과, 생태체험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매우 필요하다’(80.8%), 필요하다’(19.2%)로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생태체험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설문조사 영역별로 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1) 생태체험교육의 내용 영역별로 교육대상에 대한 연구 결과, 생태적 감수성 향상을 위한 주요 교육대상은 초저 63명(32.2%)으로 가장 높았고, 생태지식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과 생태중심적 태도 및 행동향상을 위한 주요 교육대상은 각각 초고 53명(31.4%), 초고 44명(24.9%)이라고 응답하였다.
(2) 초고등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생태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 필요한 교육영역 요소는 생태감수성 71명(50.7%), 생태 중심적 태도 및 행동 58명(41.4%), 생태 문제 해결 능력 6명(4.3%) 생태지식 5명(3.6%)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 영역에서 가장 효율적인 교육방법은 모두 생태체험이라고 응답하였다.
(3) 생태체험교육시설로서 국립생태원에 대한 평가는 매우 적합하다 25명(29.1%), 적합하다 47명(54.7%), 보통이다 13명(15.1%)으로 나타났으며, 생태체험 교육장소로 가장 적합한 곳은 5대 기후대관 36명(31.3%), 야외전시공간 31명(27.0%), 18명(15.7%)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립생태원에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초등고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일생태체험교육프로그램을 인지적, 정의·심동적 영역으로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국립생태원이 생태체험교육시설로서 발전방향과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해 비형식 교육시설에서 생태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계획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국립생태원의 생태교육 및 생태교육프로그램 4
1. 비형식 환경교육시설로서 국립생태원 교육 시설 4
2. 국립생태원의 교육프로그램 내용 7
3. 국립생태원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8
4. 국립생태원의 초등 고학년 대상 교육프로그램 내용분석 12
제3장 연구 방법 18
제1절 연구 설문지 개발 및 설문지 배부 18
제2절 통계분석 22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23
제1절 참가자 설문조사 결과 23
1. 생태체험교육 인식 및 발전 방향 23
2. 초등고학년 대상 국립생태원의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 26
3. 국립생태원의 교육시설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29
제5장 고찰 및 논의 32
참고문헌 34
국문초록 36
부록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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