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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예안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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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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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이 1995년 출범이후 계속해서 성장세를 차지하고 있다가 2016년 가짜 백수오 사태로 처음 하락세를 보이게 되었다. 이는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으로 인해 구매하였던 제품이 허위, 가짜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의 신뢰성은 하락하였고 제품 하나로 인해 TV홈쇼핑 전체 매출이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TV홈쇼핑 시장에서는 계속해서 시간 안에 매출을 올리기 위해 여러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허나 소비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계속해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TV홈쇼핑 식품 상품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TV홈쇼핑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요인이 소비자태도 및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더불어 성별과 연령대에 따른 차이도 알아보면서 TV홈쇼핑 식품 상품 구매자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1년 이내 TV홈쇼핑을 구매해본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고 총 320부를 회수 그 중 307부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적합도 그리고 조절효과를 검토하여 총 7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 TV홈쇼핑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요인 중 제품, 가격, 쇼호스트 자극은 소비자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촉진자극에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태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제품자극, 쇼호스트 자극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결과를 통해 더 이상 단시간에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한정수량, 마감시간 임박등 촉진 자극이 소비자태도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제품의 품질과 가격에 대한 자극, 쇼호스트의 설명력으로 소비자태도에 긍정적인 마케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목차

< 목 차 >
국문초록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제 3 절.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4
제 4 절. 연구의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TV홈쇼핑 7
1. TV홈쇼핑 개념 7
2. TV홈쇼핑 식품상품 10
3. TV홈쇼핑 식품분야 선행연구 14
제 2 절.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 16
1. 제품자극 20
2. 촉진자극 21
3. 가격자극 22
4. 쇼호스트자극 23
제 3 절. 소비자태도 24
제 4 절. 추천의도 25
제 5 절.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26
제 6 절. 연령대에 따른 조절효과 27
제 3 장. 연구설계 28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28
1. 연구 모형 28
2. 연구 가설 30
1)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 속성과 소비자 태도 30
(1) 제품자극과 소비자태도 32
(2) 촉진자극과 소비자태도 33
(3) 가격자극과 소비자태도 34
(4) 쇼호스트자극과 소비자태도 35
2) 소비자태도와 추천의도 36
3)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37
4) 연령대에 따른 조절효과 39
제 2 절. 측정도구 4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1) 제품자극 40
2) 촉진자극 41
3) 가격자극 41
4) 쇼호스트자극 41
5) 소비자태도 42
6) 추천의도 42
2. 측정 도구의 구성 44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 46
1. 자료 수집 과정 46
2. 자료 분석 방법 48
제 4 장. 실증분석 50
제 1 절. 표본의 특성 및 측정항목의 평가 50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2. TV홈쇼핑 식품상품 구매의 일반적 특성 52
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4
제 2 절.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6
1. 측정 항목의 신뢰성 분석 56
2. 확인적 요인 분석 및 타당성 분석 58
3. 집중타당성 61
4. 판별타당성 62
제 3 절. 연구 가설 검증 63
1.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에 의한 연구모형 검증 63
2. 연구 가설의 검증 65
1) 충동구매 마케팅 자극 요인과 소비자태도와의 관계 65
2) 소비자태도와 추천의도와의 관계 68
3)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관계 69
4) 연령대에 따른 조절효과 관계 71
제 5 장. 결론 73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73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6
1. 학문의 시사점 76
2. 실무적 시사점 78
제 3 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9
참 고 문 헌 80
설 문 지 94
ABSTRACT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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