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6
Ⅰ. 서 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의 목적 21.3. 연구 질문 4Ⅱ. 이론적 배경 52.1. 어휘 오류 52.1.1. 오류의 정의 52.1.2. 어휘 학습과 어휘 오류 72.2. 어휘 오류의 분류 82.3. 어휘 오류에 관한 선행 연구 102.4. 연어 오류에 관한 선행 연구 15Ⅲ. 연구 방법 183.1. 연구 대상 183.2. 연구 도구 193.3. 자료 분석 방법 및 절차 233.3.1. 양적 연구 방법 및 절차 303.3.2. 질적 연구 방법 및 절차 31Ⅳ. 연구 결과 및 토론 334.1. 양적 연구 결과 334.1.1. 대학생 영어 학습자의 전반적인 어휘 오류 양상 분석 334.1.2. 대학생 영어 학습자에게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어휘 오류 유형 364.1.3. 전문대학생 그룹의 형태적 오류와 의미적 오류 비교 474.1.4. 종합대학생 그룹의 형태적 오류와 의미적 오류 비교 494.1.5. 전문대학생과 종합대학생 그룹 간 7가지 어휘 오류 양상 비교 504.1.6. 영어 전공자 그룹과 비 영어 전공자 그룹의 어휘 오류 양상 비교 534.2. 질적 연구 결과 594.2.1. 형태적 오선택 유형 594.2.1.1. 접미사형 604.2.1.2. 접두사형 624.2.1.3. 모음기반형 624.2.1.4. 자음기반형 634.2.1.5. 유사음 오선택형 644.2.2. 오형태 유형 644.2.2.1. 차용 654.2.2.2. 신조어 664.2.2.3. 어의차용어 674.2.3. 왜곡어 유형 704.2.3.1. 생략형 704.2.3.2. 과포괄형 714.2.3.3. 오선택형 724.2.3.4. 오어순형 734.2.3.5. 혼합형 734.2.4. 의식관계 혼동형 유형 744.2.4.1. 과잉 일반형 744.2.4.2. 과잉 구체형 754.2.4.3. 그릇된 하위어 764.2.4.4. 근사치 동의어 774.2.5. 연어 오류 유형 784.2.5.1. 의미어 선택 794.2.5.2. 통계적 선호형 804.2.5.3. 임의적 결합형 814.2.5.4. 전치사 파트너 834.2.6. 함축형 오류 유형 864.2.7. 스타일 오류 유형 874.2.7.1. 장황형 884.2.7.2. 하위상술형 89Ⅴ. 교육적 제언 91Ⅵ. 결 론 98참고문헌 103영문초록 10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