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소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성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롯데월드타워 개발사업이 주변 아파트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완공 전·후를 기준으로 주변 아파트 시장에 어떠한 영향력을 주었는지 입지특성, 개별특성 등을 감안하여 아파트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월드타워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범위를 송파구 전역으로 설정하였으며 분석의 대상이 되는 아파트 단지는 송파구에 위치한 150세대 이상 아파트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2010년~2018년까지로 롯데월드타워가 완공된 2015년을 기준으로 전·후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체계는 아파트 시장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아파트 실매매가격, 공시지가를 설정하였으며, 이외에 전세가격 등 총 22개의 변수체계를 구축하였다. 2차적으로 선정한 독립변수들이 분석에 사용하기 적합한지 여부를 회귀분석을 통한 다중공선성으로 검토하였으며, 분석모형은 크게 완공 전후를 기준으로 아파트 시장에 미치는 영향(매매가격, 공시지가)을 각각 분석하였다.
롯데월드타워 완공 전·후 아파트시장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우선 완공 전 기준 용적률, 대지지분비율, 전세가격 상승률 등 3개 요인이 매매가격 상승률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평균층수,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까지의 거리, 노후도 등 4개 요인은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완공 전 기준 고등학교거리와 노후도가 공시지가 상승률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완공 후의 경우 용적률, 공시지가 상승률 등 2개 요인이 매매가격 상승률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평균층수, 노후도, 주상복합 여부 등 3개 요인은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한강조망 여부가 공시지가 상승률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와의 거리, 노후도, 롯데월드타워와의 거리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롯데월드타워의 경우 활성화되는 과정에서는 지역의 경제적 견인 효과 및 주택시장에 긍정적인 분위기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주태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 연구의 범위 3
2. 연구의 방법 및 흐름 4
제 2 장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6
제 1절 대형복합쇼핑몰의 개념 및 변천과정 6
1. 대형복합쇼핑몰의 개념 6
2. 대형복합쇼핑몰의 변천과정 9
제 2절 대형복합쇼핑몰의 현황 및 정책 12
1. 대형복합쇼핑몰의 현황 12
2. 대형복합쇼핑몰의 정부의 정책 14
3. 대형복합쇼핑몰의 경제효과 16
제 3절 선행연구의 고찰 및 차별성 18
1. 대형복합쇼핑몰의 특징 및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18
2. 대형복합쇼핑몰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
3. 대형복합쇼핑몰이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3
4. 연구의 차별성 28
제 3 장 롯데월드타워 개발현황 및 송파구 부동산 시장 특성 30
제 1절 롯데월드타워 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개요 30
1. 롯데월드타워의 개요 및 현황 30
2. 롯데월드타워의 현황 31
3. 롯데월드타워 경제적 효과 32
제 2절 송파구 부동산시장 특성 33
1. 인구의 변화 33
2. 부동산 거래량 특성 38
3. 주택 및 토지 매매가격지수 변화 41
4. 송파구 아파트 매매 및 전세가격 44
제 4 장 롯데월드타워 완공 전·후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요인 분석 48
제 1절 분석모형의 설정 48
1. 분석모형의 설계 48
2.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위한 분석변수 체계 50
제 2절 롯데월드타워 완공 전·후 아파트시장에 미친 영향 분석 56
1. 완공 전 기준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 영향요인 분석 56
2. 완공 전 기준 아파트 공시지가 상승률 영향요인 분석 58
3. 완공 후 기준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 영향요인 분석 60
4. 완공 후 기준 아파트 공시지가 상승률 영향요인 분석 63
제 5 장 결 론 66
제 1절 연구의 요약 66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8
1. 연구의 시사점 68
2. 연구의 한계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