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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태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수룡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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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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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배기가스 저감 장치로 많이 사용하는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소형화 목적으로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휜에 와류 발생기를 설치하여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에 대해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내 배기가스가 흐르는 영역인 휜에 사다리꼴 와류 발생기를 설치하여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휜 형상에서 한 개의 유로에 대해 CAD 모델링을 하였으며, 치수 및 제원은 실제 실험에 사용된 휜의 제원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은 상용 전산 유체 해석 프로그램인 STAR-CCM+를 사용하였으며, 3차원 정상상태, 층류 유동을 사용하였다. 와류 발생기의 개수 및 배치방법에 따른 전체 열전달 성능을 누셀 수 및 ε로 정의하였으며, 압력 강하 성능은 ΔP의 결과로 비교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내용 및 목적 1
Ⅱ. 수치 해석 4
1. 지배 방정식 4
2. 수치 해석 모델 7
3. 수치 해석 방법 및 경계 조건 8
Ⅲ. 수치 해석 결과 22
1. 와류 발생기 설치에 의한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 22
1.1 열전달 성능 22
1.2 압력 강하 23
2. 와류 발생기의 경사각과 충돌각에 따른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 30
2.1 경사각 α에 따른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 30
2.2 충돌각 β에 따른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 31
3. 와류 발생기의 개수에 따른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 38
3.1 열전달 성능 38
3.2 압력 강하 39
4. 작동조건의 변화에 따른 열전달 성능 및 압력 강하 46
4.1 열전달 성능 46
4.2 압력 강하 46
Ⅳ. 결 론 52
참고문헌 54
영문초록 (Abstract)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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