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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호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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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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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갱년기는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저하되고 생식능력이 소실되면서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심리적, 인지적인 면에서도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갱년기 여성의 인지기능 감퇴는 뇌의 기질적인 변화보다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뇌세포에 대한 항산화, 항염증 및 신경전달물질 분비 작용을 저하시켜 기억과 인지에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해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갱년기 난소기능 퇴화와 관련된 다양한 갱년기 증상과 인지기능의 변화는 여성에게 중요한 문제가 되며 이 시기의 건강관리의 부재는 노년기의 건강문제와도 직결되므로 갱년기 건강문제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인지예비능 이론에 입각하여 갱년기 여성들을 위한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설계를 기반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40∼60세 미만의 기억감퇴를 호소하는 갱년기 여성으로 서울 및 경기도 소재 보건소와 보건소 기반의 동단위 건강증진센터, 약국, 교회 및 주민센터에서 모집하였으며 최종 실험군 24명, 대조군 26명이었다. 실험군은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의 처치를 동영상 교육을 통한 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인지훈련, 정서적 지지와 사회적 지지 및 집단 신체활동 등의 중재방법으로 제공받았다.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 은 개인회기와 집단회기로 구성된 8주간의 프로그램으로 개인회기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인지훈련과 동영상 교육이며 총 24회기로 매 회기는 20∼30분이 소요되며 3회/주 하도록 구성되었다. 집단회기는 노르딕 워킹의 집단 신체활동으로 매회 90분씩, 2회/주, 총 16회기로 서울숲에서 이루어졌다. 또한 개별상담과 전화상담, 지속적인 행동격려를 위한 정서적 지지와 카톡방 운영 등의 사회적 지지를 제공받았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10월부터 2019년 3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조사는 기초조사를 포함한 사전 조사, 사후 조사로 진행되었다.
연구변수는 객관적 인지기능(전반적 인지기능, 기억력, 주의집중력, 언어기능), 주관적 인지기능, 우울, 삶의 질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χ2-test, independent t-test, paired t-test, Mann-Whitney U test, Wilcoxon signed rank test 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8주 후 객관적 인지기능 중 전반적 인지기능(t=3.82, p=.001), 기억력(t=2.63, p=.012), 주의집중력 정답개수(t=2.12, p=.040), 언어 고빈도 반응속도(Z=-2.49, p=.013), 언어 저빈도 반응속도(Z=-2.77, p=.006)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주의집중력 반응속도(t=-1.18, p=.246), 주관적 인지기능(t=0.33, p=.743), 우울(t=-1.02, p=.311), 삶의 질(t=0.65, p=.523)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은 갱년기 여성의 인지기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갱년기 여성 특성상 신체적, 정신적, 사회심리적 변화로 정서적 지지나 사회적활동 등의 요구 등이 있으므로 인지기능향상을 위한 단일 훈련 방식이 아닌 정보제공, 인지훈련, 정서적 지지 및 사회적 지지, 집단 신체활동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포함한 중재 접근방식이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고령 이전 단계인 갱년기 여성들에게 인지예비능 증진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반복연구와 확산이 필요하겠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가설 4
4. 용어의 정의 5
Ⅱ. 문헌고찰 9
1. 갱년기 여성과 인지기능 관련 요인 9
2. 인지예비능 및 관련 요인 20
3. 갱년기 여성을 위한 인지기능향상 중재 22
Ⅲ. 개념적 기틀 28
Ⅳ. 연구방법 30
1. 연구 설계 30
2. 연구 대상 및 표집방법 30
3. 연구도구 32
4.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 개발 37
1) 지적활동을 위한 전략 37
2) 사회적활동을 위한 전략 40
3) 신체적활동을 위한 전략 41
5.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43
6. 자료 분석 방법 50
7. 윤리적 고려 50
Ⅴ. 연구 결과 51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2. 사전 동질성 검정 53
3. 가설 검정 55
Ⅵ. 논의 63
1.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 63
2. 인지예비능 증진 프로그램 효과 66
Ⅶ. 간호학적 의의 74
Ⅷ.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80
부 록 107
Abstract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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