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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도원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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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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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발전시장은 지구온난화 및 환경문제 관련 협약 등이 국제적으로 체결되어 기존 전력생산의 주된 발전 형태였던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환경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생산 단가가 높고, 전력 생산 패턴이 불규칙한 단점이 있다. 가스터빈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타 화석연료 발전 대비 온난화 가스와 미세먼지 배출량이 적으며, 복합 화력 발전을 운용할 경우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제적으로 가스터빈의 연구는 오래 전부터 이루어져 있으며, 선진사들은 앞다투어 고효율의 산업용 가스터빈을 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의 주요 구성품 중 회전체의 체결역할을 하는 후방 지지 디스크에 대한 거동을 실험적인 방법 및 상용유한요소 툴을 이용한 가스터빈 회전체 분석과 최적설계 기법을 통한 후방 지지 디스크의 최적 설계 안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목차

1. 개요 1
1.1. 국제 발전 시장 동향 1
1.2. 국내 발전 시장 동향 1
1.3. 신재생 에너지 단점 1
1.4. 가스터빈 발전의 필요성 2
1.5. 가스터빈 기술 동향 2
1.6. 가스터빈의 구조 3
1.7. 가스터빈 회전체의 구조 3
1.8. 가스터빈 회전체 설계 3
1.9. 후방 지지 디스크 설계 4
1.10. 후방 지지 디스크 최적 설계 5
1.11. 연구 목적 5
2. 가스터빈 운전 특성 7
3. 유한요소 해석 9
3.1. 해석 모델 9
3.2. 유한 요소 모델 13
3.3. 열적 하중 조건 17
3.4. 기계적 하중 조건 18
3.5. 해석 결과 19
3.5.1. 열전달 해석 결과 19
3.5.2. 구조 해석 결과 27
3.5.3. 응력 평가 방법 37
3.5.4. 응력 평가 결과 38
3.5.5. 체결력 변화 거동 39
3.6. 고찰 40
3.7. 후방 지지 디스크 설계 인자 41
4. 회전체 축소 모델 해석 42
4.1. 해석 목적 42
4.2. 회전체 축소 모델 설계 42
4.3. 하중 조건 46
4.4. 경계 조건 및 접촉 조건 47
4.5. 해석 결과 48
4.5.1. 변형량 결과 48
4.5.2. 응력 및 체결력 변화 결과 53
4.6. 고찰 59
5. 회전체 축소 모델 실험 60
5.1. 개요 60
5.2. 실험 장치 구성 62
5.3. 하중 단계 65
5.4. 실험 조건에 대한 해석 66
5.5. 실험 결과 67
5.6. 고찰 75
6. 후방 지지 디스크 최적설계 76
6.1. 개요 76
6.2. 최적 설계 목표 76
6.3. 설계 변수 77
6.4. 설계 조건 및 목적 함수 78
6.5. 최적설계의 정식화 79
6.6. 민감도 결과 79
6.7. 최적 설계 결과 80
7. 결론 및 고찰 84
8. 참고 문헌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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