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진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금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에 이루어져 온 세계여러나라 중심의 다문화교육에서 벗어나 문화의 다양성을 강조하며, 다양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할 수 있는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현장에 제시하고 다문화 수용성과 반편견 측면에서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어떠한가?
1-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위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
한가?
1-3.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유아 다문화교육 및 문화다양성 관련 문헌연구를 통하여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분석하고 본 프로그램에 적용할 내용을 추출하여 모형을 구성하였으며 전문가와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현장적용 타당성을 검증받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U시에 위치한 D유치원 만4세 2학급 56명(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8명)을 대상으로 총 8주 16회에 걸쳐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비교집단에는 동화를 활용한 유아 다문화교육 활동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2012년 여성가족부에서 실시된 2012년 국민 다문화 수용성 조사 연구(안상수 외, 2012)에서 개발된『국민 다문화 수용성 진단도구(Korea Multi-cultural Inventory: KMCI)』를 청소년 정서에 알맞은 내용으로 재구성한 민무숙 외(2012)의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하였다. 또한 유아의 반편견 인식을 검사하기 위하여 양미현(1999)이 개발한 도구를 구체화시켜 사용한 서현(2003)의 유아 편견 측정 도구와 황신해(2012)의 유아 반편견 인식 검사 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다문화 수용성과 반편견의 사전-사후 검사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은 인간에 대한 존중과 평등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편견 없는 태도를 가진 유아를 양성하는데 있으며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교육 목표는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태도 함양, 평등인식을 가지고 차별과 편견에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의사소통과 협력 및 문제해결력 함양으로 설정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은 다양성, 평등 및 존중, 반편견, 협력으로 외모, 성별, 직업, 능력, 언어, 가족구성, 환경, 북한의 8가지 교육 주제로 구성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는 경험 공유하기→이해하기→토의하기→실천하기→평가의 5단계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을 계획자, 환경준비자, 상호작용자, 평가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본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반편견 인식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평가하는 형식적 평가와 유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적용 과정을 평가하는 비형식적 평가로 구성되었다.
둘째,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효과 검증 결과 실험집단에 적용된 본 프로그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영역인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편견 인식과 반편견 인식의 하위 영역인 인종, 외모, 성별, 능력, 가족구성에 유의미한 증진을 가져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문화적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반편견 인식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1) 문화다양성 12
2) 다문화교육 12
3) 다문화 수용성 12
4) 반편견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문화다양성 14
1) 문화다양성 개념 14
2) 문화다양성 요소 16
3) 문화다양성 필요성 18
2. 유아 다문화교육 21
1) 다문화교육 21
2) 유아 다문화교육 24
(1) 유아 다문화교육의 개념 24
(2) 유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5
(3) 유아 다문화교육의 목적 및 목표 27
(4)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 29
(5) 유아 다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1
3. 유아 다문화교육 관련 변인 36
1) 다문화 수용성 36
(1) 다문화 수용성의 개념 36
(2)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소 38
(3) 유아 다문화교육과 다문화 수용성 40
2) 반편견 43
(1) 반편견의 개념 43
(2) 반편견의 필요성 44
(3) 반편견의 영역 46
① 인종 48
② 외모 48
③ 능력 49
④ 가족구성 49
⑤ 성별 50
(4) 유아 다문화교육과 반편견 50
Ⅲ.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54
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54
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문헌분석 및 프로그램 개발 55
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육목적 55
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육목표 57
3)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육내용 61
(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주제 61
(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내용 66
4)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 71
(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원리 71
(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단계
및 전략 74
(3)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자료 78
(4)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교사 역할 79
5)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 82
3.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모형 84
Ⅳ.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87
1. 연구방법 87
1) 연구대상 87
2) 연구도구 87
(1) 유아 다문화 수용성 검사 87
(2) 유아 반편견 인식 검사 90
3) 연구절차 92
(1) 예비연구 92
(2) 사전검사 92
(3) 프로그램 실시 92
(4) 사후검사 99
4) 자료처리 및 분석 99
2. 연구결과 및 해석 100
1)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 100
(1)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양성 수용에 미치는 효과 102
(2) 프로그램이 유아의 관계성 수용에 미치는 효과 103
(3) 프로그램이 유아의 보편성 수용에 미치는 효과 105
2) 프로그램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 106
(1)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종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 108
(2) 프로그램이 유아의 외모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 109
(3) 프로그램이 유아의 능력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 111
(4) 프로그램이 유아의 가족구성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 113
(5)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별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효과 114
Ⅴ. 논의 및 결론 117
1. 논의 117
1)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117
2) 문화다양성에 기반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적용 효과 121
2. 결론 130
3. 제언 131
참고문헌 133
Abstract 151
부록 154
부록 1. 연구동의서 155
부록 2. 유아 다문화 수용성 검사 156
부록 3. 유아 반편견 인식 검사 157
부록 4. 활동계획안 1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