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채현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은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게슈탈트 집단놀이치료가 학령후기 아동의 자기수용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12명으로, 사회복지사가 생활 전반에서 문제를 보인다고 추천한 아동들 가운데 부모의 동의를 얻어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각각 무선 배치하였다. 게슈탈트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주 2회씩 5주간 총 10회기를 실시하였으며, 1회기 당 60분씩 진행하였다.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보고식 자기수용검사를 실시하였고 참여 소감문을 분석하였으며, 자기수용 관련 언어?비언어적 표현을 관찰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 아동의 자기수용 척도 점수가 사전에 비해 사후에 향상되었고 참여 소감문을 분석한 결과 아동이 인식하는 자기수용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의 자기수용이 낮은 언어?비언어적 표현은 감소하고 자기수용이 높은 언어?비언어적 표현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12명을 대상으로 사례 수가 적어 일반화시키는 데 제한점이 있으나, 학령후기 아동의 자기수용을 증진시키는 데에 게슈탈트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유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학령후기 아동의 자기수용 5
2. 게슈탈트 집단놀이치료 8
3. 게슈탈트 집단놀이치료의 자기수용 관련 치료적 요인 10
III.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연구 설계 14
3. 연구 절차 15
4. 연구도구 16
1) 자기수용 척도 16
2) 참여 소감문 16
3) 자기수용 관련 언어?비언어적 표현 16
5. 프로그램 19
6. 자료 처리 22
Ⅳ. 연구 결과 23
1. 아동이 인식하는 자기수용의 변화 23
1) 자기수용 척도의 변화 23
2) 참여 소감문 내용분석 25
2. 자기수용 관련 언어?비언어적 표현의 변화 27
1) 회기 내 자기수용 관련 언어?비언어적 표현의 변화 27
2) 회기 밖 자기수용 관련 언어?비언어적 표현의 변화 29
Ⅴ. 논의 및 결론 31
참고문헌 34
영문초록 38
부 록 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