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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우빈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재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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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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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왜 단일 대안 회피 현상이 나타나는지 그 이유에 주목하였다. 특히, 대안들을 탐색하더라도 왜 단일 대안 제시 상황에서는 선택 연기가 더 높게 나타나는지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 대안 제시 조건이 복수 대안 제시 조건 보다 선택 연기가 더 높게 발생할 것이며, 이러한 효과는 구매에 대한 예상되는 후회가 매개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1을 진행하였으며, 단일 대안이 제시되는 상황에서 복수 대안 제시 상황 보다 선택 연기가 더 높게 발생하였다. 특히, 단일 대안이 선택 연기에 미치는 효과는 구매에 대한 예상되는 후회가 매개하였다. 연구2에서는 선택 연기가 정당화 용이성 메시지(정당화 용이성이 낮은 메시지 vs. 정당화 용이성이 높은 메시지)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 단일 대안 제시 상황에서는 정당화 용이성이 낮은 메시지 보다 정당화 용이성이 높은 메시지가 제시되는 경우에 선택 연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복수 대안 제시 상황에서는 정당화 용이성 메시지에 따른 차별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3은 예상되는 후회의 심리적 기제를 명확히 하고자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사전에 긍정적인 정서가 점화된 집단은 통제 집단 보다 예상된 후회가 억제되어 단일 대안에 대한 선택 연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사전 예약 판매 상황과 같이 단일 대안이 제시되는 상황에서, 어ㄸ?ㅎ게 선택 연기를 감소시켜줄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구매 결정 이전에 대안들을 탐색하더라도 나타나는 단일 대안 회피 현상에 대한 대안적인 심리적 기제를 모색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1. 단일 대안 회피 현상 5
2. 예상되는 후회가 선택 연기에 미치는 효과 7
3. 단일 대안이 예상되는 후회에 미치는 효과 11
Ⅲ. 연구 1 13
1. 연구 1의 목표 및 가설 설정 13
2. 연구 방법 및 절차 14
3. 연구 결과 20
4. 결론 및 논의 24
Ⅳ. 연구 2 25
1. 연구 2의 목표 및 가설 설정 25
2. 단일 대안 제시와 정당화 용이성 메시지가 선택 연기에 미치는 효과 26
3. 연구 방법 및 절차 27
4. 연구 결과 32
5. 결론 및 논의 36
V. 연구3 37
1. 연구 3의 목표 및 가설 설정 37
2. 사전 정서 점화에 따른 예상되는 후회의 억제 효과 37
3. 연구 방법 및 절차 39
4. 연구 결과 42
Ⅵ. 종합논의 45
참고문헌 50
부 록 55
국문초록 70
Abstract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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