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연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경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밸런스 트레이닝이 중학교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의 자세안정화 및 운동기능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밸런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한 성장기 학생들의 균형적인 신체발달, 부상예방 및 배드민턴 경기력 향상, 나아가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들의 전문운동 선수로의 전환에도 가능성을 두고 트레이닝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S시 소재 D중학교 1~3학년 배드민턴 자율동아리에 소속된 남학생 11명을 운동집단으로, 11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밸런스 트레이닝 처치 전?후의 자세안정화와 운동기능체력을 측정하였다. 집단 내의 운동처치 유무에 따른 평균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집단 내 운동 전?후의 차이는 대응표본 t-검증으로, 집단 간의 차이는 독립표본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0주간의 밸런스 트레이닝은 중학교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의 자세안정화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10주 동안의 실험기간 동안 비교집단은 유의한 변화가 없거나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운동집단에서는 대체로 유의한 증가 또는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운동집단은 앞쪽, 앞 바깥쪽, 바깥쪽, 앞 안쪽 방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뒤 바깥쪽, 뒤쪽, 뒤 안쪽, 안쪽 방향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왼쪽 방향의 경우 뒤 바깥쪽, 뒤쪽, 안쪽 방향에서 실험 전과 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며 향상되었고 뒤 바깥쪽, 뒤쪽, 뒤 안쪽 방향에서 실험 후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오른쪽 방향의 경우 뒤 바깥쪽, 뒤쪽, 뒤 안쪽, 안쪽 방향에서 실험 전과 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며 향상되었고 실험 후 집단 간 검사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둘째, 10주간의 밸런스 트레이닝은 중학교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의 운동기능체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10주간의 실험기간 동안 운동집단 내 순발력과 민첩성은 실험 전과 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며 증가하였다. 집단 간 비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는 않았으나, 비교집단과 달리 운동집단에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10주간의 밸런스 트레이닝은 중학교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의 자세안정화 및 운동기능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다. 따라서 밸런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면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들의 균형적인 신체발달로 인한 부상예방 및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 전문운동 선수로의 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중학교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 및 강도의 밸런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밸런스 트레이닝이 중학교 배드민턴 동아리 학생들에게 미치는 다양한 효과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문제 5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1. 배드민턴 7
2. 밸런스 트레이닝 12
3. 자세안정화 16
4. 운동기능체력 17
Ⅲ. 연구 방법
1. 연구 참여자 21
2. 연구 설계 및 절차 22
3. 측정 항목 및 방법 23
4. 운동 프로그램 26
5. 자료처리 및 분석 28
Ⅳ. 결과
1. 운동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29
2. 자세안정화 변인의 변화 30
3. 운동기능체력 변인의 변화 47
Ⅴ. 논의
1. 자세안정화의 변화 50
2. 운동기능체력의 변화 53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56
2. 제언 57
참 고 문 헌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