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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다은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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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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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진카드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이 ADHD 위험 유아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와 중재 종료 후 증가된 수업참여행동의 수행이 유지되는지 알아보고 사진카드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의 사회적 타당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지역아동발달센터에 다니고 있는 ADHD 위험 유아 3명으로, 연구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적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중재는 대상유아들에게 친숙한 환경인 개별 치료실에서 이루어졌다. 유지는 중재 종료 2주 후에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연 4회기 실시하였다. 사회적 타당도는 연구와 관련 있는 ADHD 위험 유아를 가진 양육자 10명, 특수교사 10명, 치료사 10명의 세 집단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사진카드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을 통해 ADHD 위험 유아의 수업참여행동의 수행율이 증가하였으며, 중재 종료 후에도 중재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사회적 타당도 결과에서는 세 집단의 사회적 타당도 점수가 평균 96.3%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목표설정 단계와 훈련 단계를 통해 중재에서 수행해야 할 목표 행동과 자기점검 및 자기평가 방법을 미리 습득하고 직접 교수법으로 전략을 지도하여 수업 내에서 원활히 사용할 수 있게 하였고, 시각적 단서인 사진카드를 활용하여 자기점검과 함께 목표행동을 명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학령기 이전의 ADHD 위험 유아의 수업참여행동의 수행을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 정리 5
Ⅱ. 연구방법 7
1. 연구 대상 7
2. 연구 설계 9
3. 연구 도구 9
4. 연구 절차 14
5. 자료 분석 22
6. 관찰자간 신뢰도 24
7. 중재 충실도 25
8. 사회적 타당도 25
Ⅲ. 연구 결과 27
1. ADHD 위험 유아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27
2. ADHD 위험 유아의 수업참여행동 유지에 미치는 영향 32
3. 사진카드를 활용한 자기관리전략의 사회적 타당도 32
Ⅳ. 논의 및 결론 34
참고문헌 39
부 록 42
영문요약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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