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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영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소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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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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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도지적장애 아동은 의사소통 능력의 양적, 질적 결함으로 의사소통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즉, 대화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적절하게 유지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말에 반응은 하지만 부적절한 반응으로 일관하는 의사소통 단절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제시하는 전략들로 의사소통 단절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효과적인 회복 전략 유형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는 경도지적장애 아동 15명과 수용언어연령 4-5세인 언어연령일치 일반아동 15명이 참여하였고, 구조화된 의사소통 상황에서 문장-그림 일치 과제를 수행하였다. 과제 절차는 연구자가 들려주는 문장을 듣고 경도지적장애 아동이 4개의 그림 중 일치하는 그림을 선택하게 하였고 오류를 보였을 경우, 연구자가 간략화, 바꾸어 말하기, 반복 전략을 사용하여 회복 전략 제시의 전후에 따라 정확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 회복 전략을 제시하기 전, 문장 이해에서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4-5세 언어연령일치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이해 정확도를 보였다. 둘째, 의사소통 회복 전략을 제시한 문장 이해에서는 두 집단 모두 높아진 반응 정확도를 보였다. 셋째, 회복 전략별 유형을 살펴본 결과, 경도지적장애 아동은 간략화 전략, 바꾸어 말하기 전략, 반복 전략 순으로 높은 정확도를 보였고, 언어연령일치 일반아동은 간략화 전략, 반복 전략, 바꾸어 말하기 전략 순으로 정확도가 높았으며, 두 집단 공통적으로 간략화 전략이 제시되었을 때,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이를 통하여 경도지적장애 아동에게 의사소통 상대자인 연구자가 제시하는 의사소통 회복 전략 사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소통 상대자에 따른 긍정적인 반응 양상을 파악할 수 있음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상대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재고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6
2. 연구과제 7
3. 연구절차 10
4. 자료분석 11
1) 분석절차 11
2) 통계처리 11
Ⅲ. 연구결과
1. 경도지적장애 아동과 언어연령일치 일반아동의 문장이해 정확도
12
2. 의사소통 상대자가 제시한 회복 전략에 따른 수정반응 정확도 13
Ⅳ. 논의 및 결론 17
참고문헌 20
부 록 24
영문요약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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