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참여자는 경기도 지역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특수교육대상영유아 부모 253명과 교사 167명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하게 표기하거나 중복 표기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부모 197부와 교사 164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최종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으로 다음과 같이 통계 처리하였다.
첫째, 부모와 교사의 배경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부모와 교사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요구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부모의 배경 변인과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하였고, 분석결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경우에는 Scheffe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다. 넷째, 연구참여자인 부모와 교사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요구들을 1, 2, 3 순위로 기술통계분석을 한 후 순위별 빈도에 1순위에는 가중치 100%, 2순위에는 50%, 3순위에는 30%를 부여하여 가장 필요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요구를 살펴보았으며 부모와 교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서술형 문항은 부모와 교사의 의견을 공통된 내용으로 묶어 유목화하여 분류한 후 빈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부모의 인식은 높았으며, 부모의 배경 변인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영유아 부모참여 지원 프로그램의 인식은 직업과 월 평균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식은 직업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가족 상담지원 프로그램의 인식은 월 평균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의 인식은 직업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높았으며,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은 학력에 따라 부모참여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차이는 부모참여 지원 프로그램,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족 상담지원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및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교육활동 참여,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장애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의 필요성, 부모와 자녀 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놀이와 기본생활습관 지도,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양육 방법의 어려움에 대한 도움,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교육 및 치료(발달재활 서비스)와 관련된 정책 설명, 각 분야의 치료 및 의료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요구의 경우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및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의 교육활동 참여,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장애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의 필요성, 가족상담 프로그램,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문제행동 및 행동지원,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양육 방법의 어려움에 대한 도움,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교육 및 치료(발달재활 서비스)와 관련된 정책 설명, 장애아전문어린이집 교사(특수교사, 보육교사)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교사의 요구의 차이는 가족지원 프로그램 종류, 생활지도와 발달지원을 위해 가족에게 제공해야 할 가족지원 프로그램, 가족지원 프로그램 진행 시 협력을 원하는 전문가 구성원에 대한 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가족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서 부모와 교사는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참여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토대로 현장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에 대한 효과에 대해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리 5
Ⅱ. 이론적 배경
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8
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의 특성 8
2)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의 요구 9
2. 가족지원 프로그램 12
1)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적 12
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원리 15
3)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모델 18
4)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유형 21
5) 가족지원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26
6) 가족지원 프로그램에서 부모와 교사 간의 협력의 중요성 28
3. 장애아전문어린이집 29
1) 장애아전문어린이집 운영 및 현황 29
2) 장애아전문어린이집 교사 31
4. 선행연구 고찰 33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37
2. 연구 도구 40
3. 연구 절차 42
1) 예비 조사 42
2) 본 조사 42
4. 자료 분석 43
Ⅳ. 연구 결과
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44
1)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 44
2) 부모의 배경 변인에 따른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인식 49
3)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 53
4)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인식 57
5)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 61
2.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 66
1)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요구 66
2)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요구 74
3)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의 차이 82
4)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의견 90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101
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 101
2)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의 차이 104
3)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요구의 차이 105
4)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가족지원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110
2. 결론 112
참고문헌 114
부 록 124
Abstract 14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