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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준서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상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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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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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질은 기상 조건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으며, 대기 화학 모형의 입력 자료로 사용되는 기상장은 대기질 예측 정확도와 신뢰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입력 기상장에 대한 정확한 수치 모의가 필수적이며 모의된 기상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영역을 대상으로 Weather Research and Forecasting(WRF) 모형을 이용하여 1 km격자 해상도로 2016년 일 년 기간 기상장 모의를 수행하고, 측정 자료를 이용하여 지표와 상층 대기의 모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일 년 기간 기상장 모의를 위하여 WRF의 물리 옵션과 입력 자료에 따른 민감도 실험 (기상장 초기/경계 조건 입력 자료, 지면 피복 자료, FDDA 분석장 너징 기법, 둥지 격자 방안, 도시 모수화 모형)을 수행하고 풍속과 풍향, 기온, 비습 변수의 모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모의 기상장은 측정과 대체로 잘 일치하였으며, 이는 민감도 실험을 통해 최적화된 모형 설정 연구를 선행하였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지표부터 대기 경계층 높이까지는 모형이 풍속을 과대 모의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대기 경계층보다 상층에서는 오히려 과소 모의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지표 풍속의 계통 오차 비율은 약 20-50%로 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WRF 모형 내에서 새로운 아격자규모 지형 항력 모수화를 접목하여 국지 바람의 예측 성능을 평가하였다. 새롭게 적용한 아격자규모 지형 항력 모수화 방안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항력 옵션을 포함해 3가지 민감도 실험을 구성하였고, WRF version 3.9.1 모형을 이용하여 한반도 영역에 대해 2016년 일 년 기간 수치 모의하였다. 아격자규모 지형 항력 모수화가 영향을 미치는 고도는 주간의 대기 경계층 높이가 최대로 발달하는 약 1500 m로 나타났다. 지표 풍속의 평균 편의 오차가 기준 실험에서는 연평균 1.5 m/s으로 풍속이 과대 모의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 적용한 아격자규모 지형 항력 모수화 실험에서는 0.3 m/s으로 감소하여 풍속 과대 모의 경향이 크게 완화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모의 기상장을 입력 정보로 사용하는 대기질 모의 시 활용될 수 있으며 모의 성능이 향상된 국지 기상장은 대기질 모의 결과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5
II. 수도권 지역 상세 국지 기상장 모의 성능 평가 6
1. 연구 방법 6
1) 수치 모형 및 실험 설계 6
2) 측정 자료와 검증 방법 12
2. 연구 결과 15
1) 민감도 실험 결과 15
2) 장기간 모의 기상장 검증 결과 21
III. 아격자규모 지형 항력 모수화의 적용과 영향 분석 32
1. 연구 방법 32
1) 아격자규모 지형 항력 모수화 32
2) 실험 설계 33
3) 측정 자료와 검증 방법 35
2. 연구 결과 38
1) 아격자규모 지형 항력 모수화 영향 38
2) 대기 경계층 풍속 검증 41
3) 재순환 인자 50
IV. 요약 및 결론 53
참고문헌 57
ABSTRAC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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