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결식률이 높은 청소년기 여고생을 대상으로 아침결식과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고자 인천지역에 거주하는 여고생 5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아침결식여부에 따라 주 5회 이상 결식군을 ‘아침결식군 (250명)’, 주 4회 이하 결식군을 ‘아침식사군 (331명)’으로 분류하여 일반적 사항, 생활습관, 체중조절과 외모에 대한 관심도, 학업 및 학업스트레스 상태, 식습관, 아침결식의 원인 및 증상, 아침식사에 대한 태도를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16.5세였고, 1학년 33.9%, 2학년 33.6%, 3학년 32.5%였으며,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의 평균 연령 및 학년의 분포는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본인을 포함한 가족수는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 모두 4명이 각각 52.4%, 63.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아침결식 여부와 용돈간에는 유의적인 관련성이 제시되어 10만원 이상의 용돈을 사용하는 비율에서 아침결식군(36.4%)이 아침식사군(22.1%)에 비해 높았다(p<0.01). 2. 취침시각은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 모두 1시∼2시 이전이 각각 34.4%, 35.1%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의 취침시각 분포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기상시각은 아침결식군이 아침식사군에 비하여 6시 이전에 일어나는 비율이 낮았고, 7시 반 이후에 일어나는 비율이 높았다 (p<0.001). 등교 전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활동에는 아침결식군의 경우 화장 등 미용이 38.8%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아침식사군의 경우 아침식사가 42.6%로 가장 높아 두 군간에 유의적 차이를 보였다(p<0.001). 두 군의 TV시청 및 전자기기(스마트폰, 아이패드, 컴퓨터) 사용시간, 운동 빈도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3. 체중조절과 외모 가꾸기 관심도에 대하여 5점 만점으로 평가한 결과 체중조절관심도는 아침결식군 3.8점, 아침식사군 3.6점, 외모 가꾸기에 대한 관심도는 아침결식군 3.8점, 아침식사군은 3.6점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면서 두 항목 모두 아침결식군이 높았다(각각 p<0.05, p<0.01). 4. 주간 과외 수강 개수에 대하여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 모두 1군데가 각각 33.6%, 32.0%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일주일간 과외학습(학원수강 또는 개인교습)에서 수업 받는 평균 시간은 아침결식군의 경우 7.9시간, 아침식사군의 경우 8.5시간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의 학업스트레스 점수는 48점 만점에 아침결식군 35.7점, 아침식사군 35.6점으로 두 군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5. 식사빈도에서 오전 간식과 점심의 섭취빈도는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오후 간식(p<0.05)과 야식(p<0.01)의 섭취는 아침결식군이 아침식사군에 비하여 더 자주 먹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저녁식사 섭취는 아침결식군이 아침식사군에 비하여 결식하는 비율이 높았다(p<0.05). 6. 아침식사 소요 시간에 대하여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 모두 5분 미만의 비율이 각각 30.4%, 7.5%로 아침결식과 빠른 식사속도와 유의적인 관련성을 보였다(p<0.001). 아침식사형태는 아침결식군에서 밥류 외에 아침식사를 다른 형태로 섭취하는 비율이 아침결식군(54.4%)이 아침식사군(29.3%)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p<0.001). 아침결식 이유에 대하여 아침결식군과 아침식사군 모두 시간이 없어서가 각각 72.3%, 74.1%, 식욕이 없어서가 각각 18.9%, 16.2%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고, 군간에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아침결식군은 아침식사군에 비하여 편의점 편의식(p<0.001)의 이용 및 라면(p<0.001), 가공음료(p<0.001)의 섭취 빈도가 아침식사군에 비하여 높았다. 7. 아침결식군의 경우 아침결식의 증상으로 학습과 관련된 부작용인 수업시간에 졸림(p<0.01), 기억력 감퇴(p<0.001)와 같은 증상을 아침식사군에 비하여 더 호소한 반면, 아침식사의 섭취가 습관화된 아침식사군의 경우는 아침결식시 기운이 없고(p<0.001), 배가 아프거나 속쓰림(p<0.05)과 같은 신체 증상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8. 아침식사에 대한 태도를 조사한 8가지 항목 모두에 대하여 두 군간의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면서 아침결식군의 아침식사에 대한 태도점수가 낮았다. 8가지 항목의 점수를 모두 합한 아침식사에 대한 총 태도 점수는 아침결식군이 평균 25.6점, 아침식사군이 29.4점으로 아침결식군이 아침식사군에 비하여 유의적으로 낮았다(p<0.001). 이상과 같이 여고생의 아침결식은 늦은 기상시간, 외모를 가꾸기를 위한 미용, 다른 식사의 불규칙성 및 간식, 편의식, 라면 등의 섭취 증가와 관련되어 있었다. 특히 여고생들이 바쁜 아침시간에 화장과 같은 외모 가꾸기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며, 아침식사의 섭취를 소홀히 하는 것으로 나타나, 외적인 면과 함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식행동과 같은 내적인 면의 균형의 필요성이 제시 되었다. 따라서 고등학교 청소년들이 균형적인 영양섭취와 건강에 영향을 주는 아침식사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가정과 학교에서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전환 시킬 수 있는 교육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a survey of a total of 581 female high school students who reside in Incheon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factors related to skipping breakfast. Depending on breakfast frequency, the subject were classified into two groups: “breakfast skipping” group (the number of skipping breakfast ? 5 times/week, n=250) and “breakfast eating” group (the number of skipping breakfast ? 4 times/week, n=331). This study compared general characteristics, lifestyles, concern for weight control and beauty, academic stress, food habits, the reasons for and symptoms of skipping breakfast, as well as the attitude toward breakfast between the two groups. The mean age of the subjects was 16.5 years old. 33.9% of the subjects were in first grade, 33.6% in second grade, and 32.5% in third with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36.4% of the students in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had an allowance over 100,000 KRW a month, while 22.1% of the students in the breakfast eating group had an allowance over 100,000 KRW a month showing significant difference (p<0.01). The most common bedtime in both groups was 1-2 am, with 34.4% in the breakfast skip group and 35.1% in the breakfast group without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For wake-up time, a smaller portion of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than the breakfast eating group woke up before 6 am, while more students in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woke up after 7:30 am (p<0.001). For most time spent on getting ready before going to school,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spent the most time on putting makeup on (38.8%), while the breakfast eating group spent the most time eating breakfast (42.6%), showing a significant difference (p<0.001).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with respect to the time spent watching TV or using electronic devices exercising. For student’s interest about weight control or concern for beauty,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averaged 3.8 points out of 5 while the breakfast eating group averages 3.6 points with respect to interest about weight control (p<0.05). In addition,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averaged 3.8 points for concern for beauty, while the breakfast eating group averages 3.6 points (p<0.01). The average time spent with extracurricular study appeared to be 7.9 hours/week for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and 8.5 hours/week for the breakfast eating group, showing no significant difference. With respect to the academic stress,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averaged 35.7 points out of 48 and the breakfast eating group averaged 35.6 points, showing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For frequency of meals,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consumed afternoon snacks (p<0.05) and late-night snacks (p<0.01) more frequently than the breakfast eating group. On the other hand,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shows a higher rate of skipping dinner than the breakfast eating group (p<0.05). For time spent on eating breakfast, 30.4% for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spend less than 5 minutes, which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7.5% for the breakfast eating group (p<0.001). The most common reason for skipping breakfast was reported to be lack of time for both groups, averaging 72.3% and 74.1%, respectively, followed by no appetite. The negative effects from skipping breakfast, such as being sleepy during class(p<0.01) or decreased memory functioning (p<0.001) were observed more in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than the breakfast eating group, in which students appear to experience physical symptoms such as low energy(p<0.001), stomach aches or heartburn (p<0.05) when they skip breakfast. With respect to the attitudes about breakfast, the two group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all 8 categories, with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averaging a lower score for overall breakfast attitude (p<0.001). From the foregoing,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showed more concern for weight control, and beauty than the breakfast eating group. As skipping breakfast affects the meal routine,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consumed more afternoon snacks and late-night snacks, eats dinner irregularly. Furthermore, although the breakfast skipping group experienced the negative effects of skipping breakfast, they showed low recognition for the importance or role of breakfast. The most common reason for skipping breakfast was reported as being lack of time, which appears to be related to late wake up time and the time spent on make-up or beauty. It is recommended that for students to find a balance between keeping up with physical beauty and caring for their health, adequate eating behaviors are needed. To this end, education both at home and at school must emphasize the importance of breakfast in order to change recognition and attitudes, and increase breakfast consumption which will contribute to balanced nutrition and healthy living in high school youth.
목차
Ⅰ. 서 론 1Ⅱ. 연구 내용 및 방법 51. 조사대상 및 기간 52. 조사방법 및 내용 51) 일반적 사항 52) 생활습관 63) 체중조절 및 외모 가꾸기 관심도 64) 학업 및 학업관련 스트레스 실태 65) 아침식사관련 식생활 실태 및 태도 73. 통계분석 8Ⅲ. 연구결과 및 고찰 91. 대상자의 일반 사항 92. 생활습관 133. 외모,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도 194. 학업 및 학업관련 스트레스 실태 225. 아침식사관련 식생활 실태 256. 아침결식 원인 및 결식에 따른 증상 337. 아침식사관련 태도 36Ⅳ. 요약 및 결론 39참고문헌 42Abstract 49부록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