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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관재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 락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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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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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문 초록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 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 관 재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통마케팅학과


선행연구에서 여러 산업 분야에서 판매원의 속성에 대한 연구는 많았으나 화장품판 매원의 속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전문성, 고객지향성, 윤리성)이 고객과의 공감(인지적, 정서적)을 통하여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네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과 고객 공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판매원의 전문성과 고객지향성, 윤리성이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 수 있었다.
판매원의 속성 3가지 차원인 전문성, 고객 지향성, 윤리성으로 고객 공감의 변수인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즉 고객의 입장과 관점에서의 생각과 이해가 궁극적으로 종속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고객 공감의 정서적 공감과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 중 전문성에서 미치는 영향 관계가 기각의 결과로 나왔다. 이는 화장품 판매원의 전문성은 고객의 정서적인 공감 면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로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이를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 중 전문성과 윤리성 2가지 차원에서는 재구매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판매원의 전문적인 제품의 설명과 지식 등이 고객의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고, 판매원의 고객에 대한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태도 역시 재구매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고객에 대한 지향적이고 적극적인 태도와 자세의 고객지향성에서는 재구매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는 매개변수인 고객 공감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고객 공감의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인 재구매와 영향 관계를 알아보았다.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모두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네 번째로는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전문성, 고객지향성, 윤리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고객 공감(인지적, 정서적)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모두 영향 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결론이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자가 연구하려는 고객 공감을 통한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전문성, 고객지향성, 윤리성)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화장품 판매원의 판매 행위에서 경로와 무관하게 고객과의 소통, 즉 공감은 판매원의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할 것이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생각지 못한 여러 상황을 겪게 되었다. 특히, 공감이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신뢰와 만족 혹은 충성도 측면으로 접근한 연구들이 많았고, 각종 분야에서의 판매원의 고객 공감은 선행연구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고객 공감이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 행위를 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하는 변수라 할 수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 고객 공감을 더 정확히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고객 공감을 통하여 기업과 판매원 나아가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더 필요한 연구가 될 것이라 판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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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되는 말 : 화장품 판매원의 속성, 전문성, 고객지향성, 윤리성, 고객 공감,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재구매 의도

목차

【 목 차 】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판매원의 개념과 역할 및 속성 4
1. 판매원의 개념 및 역할 4
2. 판매원의 속성 6
제2절. 공감의 개념과 종류 13
1. 공감 13
2. 고객 공감의 종류 17
제3절. 재구매 의도와 S-R 이론 21
1. 재구매 의도의 개념 21
2. S-R(Stimulus?Response) 이론 23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25
1. 모형 및 가설 2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1. 설문의 구성 32
2. 설문지 구성 34
제4장. 연구 결과 36
제1절. 인구 통계학 특성 36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8
1. 신뢰성 38
2. 타당성 39
3. 측정도구의 구성개념 간 판별타당성 41
4. 가설 검증 42
제5장. 결론 55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5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57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58
참고문헌 59
설문지 68
국문 초록 75
Abstract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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