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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하늘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숙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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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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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참여, 자립, 여가, 대인관계, 자기결정 등의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중도장애학생들의 진로는 취업이나 진학 외에도 주간보호센터, 평생교육센터, 복지관 등으로 다양하며, 타인의 도움을 받는 정도가 얼마나 감소하였는가와 같은 자립의 상태도 중요한 성과로 고려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가족과의 협력을 이끌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여야 한다. 가족의 참여는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전환을 이끌기 위한 최선의 실제로 입증되었으며, 특히 중도장애학생의 전환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전환교육 과정에서 가족과의 협력을 시도한 선행연구는 소수에 불과하고, 그중에서도 중도장애학생과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환기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도장애학생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전환교육의 최선의 실제와 중도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동시에 반영하기 위하여 Kohler(1996)의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류(학생개발, 학생중심계획, 가족참여, 기관 간 협력, 프로그램 구조)를 기본 틀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학생개발’ 영역에서는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영역으로 개인생활, 지역사회생활, 여가생활, 진로 및 직업생활 영역의 수업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학생중심계획’ 영역에서는 목표 및 계획수립을 위하여 중도장애학생의 요구를 고려하여 수정된 SDLMI를 개발하였다. 또한 ‘가족참여 및 기관 간 협력’ 영역에서는 가족협력을 5가지 유형으로 구조화하였고, 협력의 유형 중 하나로 지역사회 성인기 기관들과 협력하여 진행하는 현장연수를 계획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구조’ 영역에서는 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프로그램’ 과 가족을 위한 ‘가족협력’ 으로 프로그램을 구조화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다. 먼저, 학생 대상의 ‘전환교육 프로그램’은 총 18회로, 오리엔테이션 1회기, 학생개발 12회기, 목표설정 4회기, 수료식 1회기로 진행되었다. 학생개발 회기에서는 개인생활, 지역사회생활, 여가생활, 진로 및 직업생활 영역에서 각각 3회기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영역별 수업이 끝나면 목표설정 1회기를 실시한 후 다음 영역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목표설정 회기에서는 중도장애학생을 위하여 수정된 SDLMI와 GAS를 활용하여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달성정도를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가족 대상의 ‘가족협력’은 1)자녀에 대한 정보제공, 2)가정학습과제 실시, 3)자녀의 목표달성 지원, 4)전환 정보 습득, 5)성인기 기관방문의 5가지 유형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가족의 협력을 유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협력지원 자료를 배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중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증가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자기결정 전체점수뿐만 아니라 자기결정의 모든 하위영역에 대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은 중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실험집단 중도장애학생의 전환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기대수준 이상에서 목표를 달성했다. 즉,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은 전환기 중도장애학생의 전환목표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가족들의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가족역량강화 점수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가족역량강화의 하위영역 중 ‘체제에 대한 옹호’와 ‘지식’에서도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은 가족역량강화와 그 하위영역(체제에 대한 옹호, 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으로 본 연구의 의의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연구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던 중도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환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둘째, 전환과정에서 가족과의 협력을 강조하였으며, 협력의 유형을 5가지로 구조화하여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셋째, 가족들을 성인기 서비스로 연계하고자 지역사회 기관들과 협력하여 현장연수를 실시하였다. 요컨대, 본 연구는 가족 및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중도장애학생들의 성인기 준비를 돕고, 가족들의 역량을 강화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4
C. 용어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A. 전환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 8
1. 전환교육의 개념 및 모델 8
2. 전환교육의 최선의 실제 13
3. 국내 전환교육 연구의 동향 24
B. 중도장애학생의 전환 27
1. 중도장애학생의 성인기 전환 27
2. 중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 29
3.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33
C. 중도장애학생의 전환과 가족협력 37
1. 중도장애학생의 전환과 가족협력 37
2. 전환과정에서 가족의 역할과 협력을 위한 방법 39
Ⅲ. 연구방법 45
A. 연구 참여자 45
B. 연구일정 47
C. 연구 장소 48
D. 독립변인: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 49
1. 프로그램 목표 49
2. 프로그램 개발과정 50
E. 종속변인 측정 65
1. 자기결정 65
2. 전환목표달성 66
3. 가족역량강화 66
F. 연구 설계 및 절차 67
1. 연구 설계 67
2. 연구 절차 68
G. 자료처리 및 분석 76
H. 중재충실도 77
I. 사회적 타당도 78
1. 학생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결과 78
2. 가족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결과 79
Ⅳ. 연구결과 81
A.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전환기 중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 81
B.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전환기 중도장애학생의 전환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 83
C.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전환기 중도장애학생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85
Ⅴ. 논의 및 제언 87
A. 논의 87
1.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전환기 중도장애학생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87
2.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전환기 중도장애학생의 전환목표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89
3. 가족협력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전환기 중도장애학생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91
B. 연구의 제한점 94
C.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96
참고문헌 99
부록 116
ABSTRACT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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