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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은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유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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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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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장애 학생은 다양한 영역에서 심각한 제한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속적이고 전반적인 교육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중도장애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개별적인 교육 및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 학생의 실제적인 요구가 포함된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발이 필요하다.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학생의 꿈과 비전, 삶의 목표를 알아보기 위해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은 개별화교육계획의 효율적인 운영 및 성과의 증진을 도모하는 윤활제가 되며, 자신의 요구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장애학생을 대변하여 교육적 요구를 주장할 수 있고,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부모 스스로의 양육역량이 강화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정에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고자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도장애 학생 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 및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8명과 부모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으로 주 1회 총 11회기로 진행되었다. 중재는 경기도 소재 S 특수학교에서 진행되었으며 한 회기 당 90분 진행되었다. 중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중재 전과 후에 연구 참여 부모를 대상으로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ATIEP)와 가족역량강화척도(FES)를 측정하였다. 연구 참여 부모를 대상으로 측정한 검사는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점수의 차이를 바탕으로 Mann-Whitney U 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의 변화정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이 실험집단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검사에서 5가지 하위 영역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 점수 차이를 비교한 결과 ‘개별화된 가치교수’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나 ‘교수계획의 가치’, ‘교육과정 계획’, ‘팀계획’. ‘전반적인 태도’ 영역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가족역량강화 척도의 사전-사후검사 평균 점수 차이를 비교한 결과 두 집단의 점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프로그램이 실험집단 부모의 가족역량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족역량강화 척도에서 4가지 하위 영역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 점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자기 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나 ‘지식’, ‘역량’, ‘체제에 대한 옹호 능력’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중도장애 학생 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에 적극적인 참여가 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양육과 관련된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중재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부모가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으며 장애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요구를 선택하고 의사를 표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 학생과 가족의 의견이 중심이 되어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소집단 활동을 통한 부모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감을 높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향상시켜 부모의 양육역량을 향상시켰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3
C. 용어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A. 개별화교육계획의 이해 6
1.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 6
2.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 중요성 7
B. 개인중심계획과 개별화교육계획 9
1. 개인중심계획의 개념 9
2.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10
C. 장애학생과 부모가 교육 및 지원계획에 참여한 선행연구 14
Ⅲ. 연구 방법 18
A. 연구 참여자 18
B. 연구기간 및 장소 20
C. 독립변인: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 22
D. 종속변인: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 가족역량강화척도 34
E. 연구 설계 및 절차 38
F. 중재 충실도 41
G. 사회적 타당도 42
H. 자료 처리 및 분석 44
Ⅳ. 연구 결과 46
A.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이 중도장애 학생 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46
B.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이 중도장애 학생 부모의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48
Ⅴ. 논의 50
A.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이 중도장애 학생 부모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50
B.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프로그램이 중도장애 학생 부모의 가족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53
C.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 56
참고문헌 58
부록 68
Abstract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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