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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원범 (서울시립대학교, 서울市立大學校)

지도교수
金度暻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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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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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의 도로를 주행 중인 운전자는 주행 중 지속적으로 전방의 선형 변화와 장애물 출현을 인지하고 이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인성을 제공받아야 하며, 광환경 또는 운전자 요인으로 인해 이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 사고 발생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야간의 도로에서 확보되어야 하는 시인성의 수준은 도로조명이 제공하는 광환경과 운전자 요인이 모두 고려되어 결정되어야 한다. 운전자가 순응하고 있는 노면의 휘도의 수준, 도로조명 및 대향차량 전조등으로 인한 눈부심의 광환경 요인은 운전자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다. 광환경 조건이 열악해질수록 운전자가 전방의 위험상황을 인지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또는 이를 인지할 수 없게 된다. 이와 더불어 운전자의 시각적 능력은 운전자의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는 운전자 측면의 요인이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야간의 도로에서 위험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시각적 능력은 급격히 저하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동일한 광환경 조건일지라도 운전자의 시각 능력에 따라 전방 위험상황에 대한 운전자의 인지능력은 변화된다. 시각능력이 저하된 고령의 운전자는 멀리서 위험상황을 명확히 인지하기 어려워지며, 따라서 시각능력이 유지되고 있는 젊은 운전자에 비해 사고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
국내의 경우 도로조명과 관련한 시인성 관련 연구가 거의 수행된 바 없으며, 특히 도로조명에 의한 광환경과 야간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시각적 능력, 그리고 이들의 상호영향 관계가 야간 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는 거의 없었던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야간 도로 주행 중 전방 곡선부 및 장애물 출현 시 도로조명을 통해 제공되는 광환경 요인 및 운전자의 고령화로 인해 저하되는 시각능력 등의 운전자 요인의 차이, 그리고 각 요인의 조합이 운전자의 인지능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 번째,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광환경 및 운전자 요인의 변화 수준, 그리고 각 요인의 조합이 전방 곡선부 및 장애물 ‘인지거리’ 변화 추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제시하였다.
두 번째, 로지스틱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운전자의 곡선부 및 장애물 인지능력 확보 여부, 즉 운전자의 곡선부 및 장애물 인지능력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광환경과 운전자 요인의 영향력, 그리고 광환경 수준에 따른 운전자의 인지능력 변화가 운전자 요인의 수준 변화에 의해 조절되는 정도(조절효과)를 분석, 제시하였다.
세 번째, 개발된 모형에 로지스틱 함수를 적용하여 각 요인들의 수준에 따른 운전자의 곡선부 및 장애물 인지능력 확보 ‘실패’ 확률을 산정,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7)이 가상 주행 및 실도로 주행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시공간 범위는 교통량이 비교적 적은 야간의 지방부 도로이다.
최종적으로는 기존 문헌고찰 및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결과를 토대로 현 국내외 도로조명기준에서 적용하고 있는 노면휘도 기반 시인성 평가 방법의 불합리함을 제시하고 개정 방향을 제언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기준 개정 방향으로 제언된 광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조명의 개발 방향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야간 운전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도로조명기준 개정 시 반영되어야 할 시인성 지표의 설정 및 도로조명의 기술적 진보 방향을 결정하는 단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의 범위 5
2. 분석 방법 6
제3절 용어 설명 및 정의 9
제2장 기존 문헌 검토 13
제1절 광환경에 따른 시각계의 작용 13
1. 시각순응 16
2. 휘도대비 및 순응휘도 18
3. 시력 21
4. 눈부심 22
5. 가용시야 25
제2절 야간 도로 시인성능 평가 기준 25
1. Luminance concept 27
2. Visibility concept 31
제3절 야간 시인성과 안전 36
1. 도로조명과 안전 37
2. 도로조명의 수준과 안전 42
제4절 소결 67
제3장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9
제1절 자료의 수집 방법 69
1. 곡선부 인지거리 자료 수집 69
2. 장애물 인지거리 자료 수집 76
제2절 인지능력 변화 분석 방법론 정립 82
1. 로지스틱 회귀모형의 적용 방법 82
2. 반응변수의 정의 88
3. 공변량의 범주화(광환경 및 운전자 요인) 94
제4장 운전자의 곡선부 및 장애물 인지능력 변화 분석 97
제1절 운전자의 곡선부 인지능력 변화 분석 98
1. 광환경 및 운전자 요인에 따른 곡선부 ‘인지거리’ 분포 변화 98
2. 곡선부 인지능력 변화 영향 요인 및 영향력 분석 109
3. 광환경 및 운전자 요인에 따른 곡선부 인지 ‘실패’ 확률 분석 117
제2절 운전자의 장애물 인지능력 변화 분석 119
1. 광환경 및 운전자 요인에 따른 장애물 ‘인지거리’ 분포 변화 119
2. 장애물 인지능력 변화 영향 요인 및 영향력 분석 129
3. 광환경 및 운전자 요인에 따른 장애물 인지 ‘실패’ 확률 분석 14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47
제1절 결론 147
제2절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52
참 고 문 헌 155
Abstract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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