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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5
I.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Ⅱ. 연구 방법 41. 연구방법 42. 수소충전 설비 42.1. 수소충전소 42.1.1 수소 충전 산업 배경 42.1.2 충전소에서의 수소공급 방식 52.2. 수소충전 시스템 72.2.1 수소충전 시스템 설계 72.2.2 케스케이드 방식 수소충전 시스템 72.3. 수소충전소 모델 선정 92.3.1 수소충전소 모델 결정 92.3.2 수소충전소 모델(KR model) 92.3.3 상부 개방식 모델(Roofless model) 113. 사고 시나리오 133.1. 시나리오 설정 배경 133.1.1 개 요 133.1.2 최악의 시나리오 133.2. 누출·폭발 시나리오 설명 16Ⅲ. 연구 결과 및 고찰 171. 가스 확산 현상 분석 및 결과 171.1. 가스 확산 현상 분석 171.1.1 가스 확산 현상 분석 방법 171.1.2 Flacs dispersion solver 설명 211.1.3 가스 확산 CFD Solver의 검증 241.2. 가스 확산 현상 분석 조건 291.2.1 누출량 산출 291.2.2 가스 확산 시뮬레이션 계획 331.3. 가스 확산 현상 분석 351.3.1 A2-1MS와 A2-5MS 비교 351.3.2 A1-KR model과 A1-Roofless 비교 432. 폭발영향 분석 및 결과 492.1. 가스폭발 현상 분석 492.1.1 가스 확산 현상 분석 방법 492.1.2 Flacs solver 설명 492.1.3 Flacs solver의 검증 502.2. 가스폭발영향 분석 조건 532.3. 가스폭발영향 분석 결과 542.3.1 KR model에 대한 결과 542.3.2 Roofless model에 대한 결과 542.3.3 두 가지 Model에 대한 비교 55Ⅵ. 결 론 63참고문헌 66Abstrac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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