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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대희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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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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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철도차량 견인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PMSM :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의 구동 특성에 따른 감자
특성 해석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회전자 내
부에 영구자석이 매입된 구조로 자석의 형상과 배치에 따라 전동기의 특성
이 달라진다. 따라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고정자 및 회전자를 설
계 변수로 설정하고 반응표면법 및 유한요소 해석을 통한 최적설계를 수행
하였다.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는 정격속도 이상의 속도에서 전동기를 운전
하기 위해서는 전압제한을 고려해야한다. 정격속도 이상으로 속도가 증가하
면 역기전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어느 시점에서 전동기의 전압 제한치를 초
- vi -
과하게 되면 전동기의 동작이 불가능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압 제한치
와 최대 출력을 만족시키는 특성해석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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