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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민 (한밭대학교, 한밭大學校)

지도교수
都明植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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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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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기반시설 중 재난발생시 접근성과 이동성을 보장하는 도로 분야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제시된 자연재난 중 지진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재난 유형별로 비상도로망의 선정기준이 다르고, 재난 강도별로 피해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진으로 인해 건축물 피해가 일어나고 사람이 심한 공포를 느낄 정도의 규모 5.0~6.0 지진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3차원 공간정보를 이용한 인공지능기반 비상도로망 선정과 관리방안을 위해 비상도로망 개념과 선정요인들을 도출하고, 지진 재난발생시 대전광역시 주요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위험성 및 회복력 평가를 고려한 비상도로망을 선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내용 7
Ⅱ. 이론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1. 재난유형별 현황 10
2. 비상도로망 현황 12
3. 3차원 공간정보를 이용한 인공지능기반 현황 26
4. 본 연구의 차별성 34
Ⅲ. 공간정보 기반 인공지능기술 적용방안
1. 분석 방법론 36
2. MMS를 활용한 인공지능기반 도로 상태등급 산정 39
3. 드론을 활용한 인공지능기반 도로균열 탐지 48
4. 드론을 활용한 인공지능기반 교통류 모형 정립 54
5. 소결 65
Ⅳ. 비상도로망 선정방안
1. 분석 방법론 68
2. 도로망 상세수준별 위험성 평가 73
3. 도로망 상세수준별 회복력 평가 89
4. 비상도로망 선정결과 102
5. 소결 106
Ⅴ. 비상도로망 효과분석 및 운영·관리방안
1. 분석방법론 108
2. 비상도로망 지정 및 신호운영 방안 110
3. VISSIM을 활용한 긴급차량 운영효과 분석 115
4. 긴급차량 골든타임 관리방안 121
5. 소결 131
Ⅵ. 결론 및 향후연구
1. 결론 134
2. 연구의 한계점과 발전방향 138
참 고 문 헌 139
ABSTRACT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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