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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상숙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범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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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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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튜브(YouTube) 이용하는 동기에 대한 장년층과 청년층 사이의 상호 이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각 세대는 주로 사용하는 미디어를 통해 각기 다른 가치관이 형성되고 이는 세대 갈등을 유발하는 한 원인이라고 여겨져왔다. 하지만 최근 뉴 미디어의 한 유형인 유튜브를 청년층보다 장년층이 더 많이 사용하는 사회적 현상이 나타났고, 세대 갈등의 완화가 시작된 것인지 확인하고자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였다.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인식 차이가 줄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등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이용동기에 대해 장년층과 청년층의 객관적 일치도에서는 일치성 보다는 불일치 정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는 두 집단 간의 유튜브 이용동기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주관적 일치도 측면에서 또한 불일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은 서로 다른 동기로 유튜브를 이용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정확도에서도 상대에 대한 예측과 실제 동기와의 비교를 통한 일치성 보다는 불일치 정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관계추구 동기에서 큰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두 집단은 유튜브를 이용하는 동기로써 대인관계를 지속하기 위함이라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정 반대의 결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서로에 대한 오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장년층과 청년층은 각기 다른 가치관을 기반으로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세대 갈등을 해결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지만 실제로는 본연의 가치관에는 변동이 없이 유튜브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각 세대는 스스로의 주류 미디어를 이용하는 방식을 유튜브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하는 것이므로, 유튜브를 통해 세대 통합 및 갈등 해결이 되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제2장 선행연구 검토 4
제1절 세대 차이 4
제2절 유튜브 이용동기 8
제3절 상호지향성 모델 (Coorientation Model) 12
제3장 연구문제 15
제4장 연구방법 16
제1절 연구대상 16
제2절 측정 문항 17
1. 유튜브 이용동기 17
1) 재미추구 변인 17
2) 정보추구 변인 18
3) 긴장해소 변인 18
4) 관계추구 변인 18
5) 접근 편의성 변인 19
제3절 분석방법 19
1. 상호지향성 모델 19
제5장 연구결과 23
제1절 응답자 특성 2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2. 유튜브 이용행태 24
제2절 연구문제 분석 25
1. 객관적 일치도 25
2. 주관적 일치도 26
3. 정확도 28
제6장 결론 및 논의 30
참고문헌 36
부록: 설문지 42
ABSTRACT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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