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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유정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소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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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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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남녀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자녀관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및 부산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4곳에 재학 중인 청소년 1, 2, 3학년 296명을 대상으로 냉담-무정서 특질 척도(ICU), 학교폭력 가해행동 척도, 부모-자녀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변인 간 관계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조절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단순 기울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남녀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녀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모-자녀관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남자 청소년과 모-자녀관계만이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남자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모-자녀관계의 긍정적인 경우가 완화함을 설명하였고, 이러한 양상은 냉담-무정서 특질의 정도가 낮은 경우에 더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냉담-무정서 특질과 부모-자녀관계의 영향을 통합적으로 탐색하고, 남자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를 모-자녀관계가 조절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성차를 인지하고 부모-자녀관계를 향상하는 프로그램이 효과적일 수 있으며,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이 높은 경우에는 부모-자녀관계의 개입의 한계를 보완한 또 다른 접근의 필요성이 시사된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9
Ⅱ. 연구방법 = 10
1. 연구대상 = 10
2. 측정도구 = 11
1) 냉담-무정서 특질 척도 = 11
2) 학교폭력 가해행동 척도 = 11
3) 부모-자녀관계 척도 = 12
3. 연구절차 = 13
4. 자료분석 = 14
Ⅲ. 연구결과 = 16
1.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 부모-자녀관계,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상관관계 = 16
2.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 = 18
3. 청소년의 냉담-무정서 특질과 학교폭력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부모-자녀관계 조절효과 = 20
Ⅳ. 논의 = 28
1. 논의 및 결론 = 28
2. 제언 =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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