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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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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혜진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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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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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화장품 시장은 사회적 변화, 과학기술 발전 등의 영향을 받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화장품 소비층이 여성 중심에서 남성, 청소년, 고령자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화장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맞춤형화장품의 정의와 맞춤형화장품판매업을 신설하는 개정법률을 공포하였다. 화장품법 일부개정법률이 시행되는 2020년부터 베이비붐 세대가 만 65세 이상의 고령인구로 이동하게 됨에 따라 국내 인구 고령화 진행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그간 고령인구의 증가는 생산연령인구 감소, 노년 부양비 및 복지비 증가 등 사회적 문제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경제 성장과 사회적 변화를 경험한 베이비붐 세대는 이전 세대와 차별화된 경제력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뷰티, 취미 및 여가 활동에 적극적인 소비를 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보이고 있어 신 수요를 창출하는 소비 주체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산업의 활성화와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적?마케팅적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베이비붐 세대의 인식도 및 구매행동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은 주민등록 기준 1955년 이후부터 1963년 이전에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를 연구의 대상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IRB) 심의 승인(SMWU-1908-HR-070)을 받은 후 2019년 9월 2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인터넷 및 모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비붐 세대는 피부 및 미용 관심도가 높았으며, 피부 탄력 및 주름 등의 고민 해결을 위한 노력 방법으로 기능성화장품 또는 맞춤형화장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았으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향후 구매 또는 사용 의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베이비붐 세대의 전반적인 인식은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관여도는 높았으며, 주변 사람의 권유에 의해 오프라인 매장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구매 결정 요인에 피부 적합성, 유용성, 안정성, 안전성 등 화장품의 품질 관련 요인이 높게 작용한 반면 판매원의 권유는 가장 낮게 작용하여 제품 품질과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베이비붐 세대의 피부 및 미용 관심도,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인지도, 필요성, 향후 구매 또는 사용 의향 및 관여도가 높을수록 맞춤형화장품 구매 만족도, 재구매 의사, 타인 추천 의사가 높고,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맞춤형화장품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맞춤형화장품 재구매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베이비붐 세대를 목표 고객으로 맞춤형화장품의 품질을 부각시켜 기존 화장품과 차별화하는 STP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제품의 품질을 기반으로 샘플 체험, 교육, 홍보 등 긍정적인 경험 제공을 통해 잠재 고객을 신규 고객으로 전환하는 한편 화장품 판매원의 역량을 강화하여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전환하는 고객 관리가 필요하다고 분석된다. 본 연구는 주요 소비자층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가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며, 본 연구가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장. 이론적 배경 = 4
제1절. 화장품에 대한 이해 = 4
제1항. 화장품의 정의 = 4
제2항. 화장품의 주요 제도 및 정책 변화 = 7
제3항.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 = 8
제2절.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이해 = 12
제1항. 맞춤형화장품의 정의 및 제도 = 12
제2항. 국내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현황 = 14
제3항. 국내 맞춤형화장품 시장의 향후 전망 = 17
제3절. 고령화에 대한 이해 = 19
제1항. 고령화의 정의 및 국내 현황 = 19
제2항. 고령친화산업의 정의 및 분류 = 20
제3항. 국내 고령친화산업의 시장규모 및 전망 = 22
제4절. 베이비붐 세대에 대한 이해 = 23
제1항. 베이비붐 세대의 정의 및 현황 = 23
제2항. 국내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 = 24
제3장. 연구방법 = 26
제1절. 연구문제 = 26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 = 27
제1항. 연구모형 = 27
제2항. 연구가설 = 28
제3절. 연구대상 및 표본 설정 = 30
제4절. 자료수집 및 설문구성 = 31
제5절.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 32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 33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33
제2절. 베이비붐 세대의 피부 및 미용 관심도 = 35
제1항. 베이비붐 세대의 피부 타입과 피부 및 미용 관심도 = 35
1. 피부 타입 = 35
2. 피부 및 미용 관심도 = 36
제2항. 베이비붐 세대의 피부 고민 = 38
1. 피부 고민 정도 = 38
2. 피부 고민 유형 = 40
3.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한 노력 방법 = 41
제3절.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인식도 = 42
제1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 42
1. 맞춤형화장품 인지도 = 42
2. 맞춤형화장품 정보 습득 경로 = 45
제2항.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맞춤형화장품의 필요성 = 46
1.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맞춤형화장품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 46
2. 맞춤형화장품과 피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 = 48
3. 맞춤형화장품의 피부 건강상의 혜택에 대한 인식 = 50
제3항. 베이비붐 세대의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의향 = 52
1.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의향 = 52
2.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의향이 있는 이유 = 54
3.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의향이 없는 이유 = 55
4. 향후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시 적정 가격 = 56
제4절.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 58
제1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경험 = 58
1.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경험 = 58
2. 구매 또는 사용해 본 맞춤형화장품 유형 = 60
3. 맞춤형화장품 구입 경로 = 61
4. 맞춤형화장품 구매 비용 = 62
5. 맞춤형화장품 구매 동기 = 63
6. 맞춤형화장품 구매 또는 사용 경험이 없는 이유 = 64
제2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관여도 = 65
1. 맞춤형화장품 관여도 = 65
2. 맞춤형화장품 구매 결정 요인 = 66
제3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유형별 선호 제품 = 68
1. 선호하는 맞춤형화장품 유형 = 68
2. 선호하는 기초화장용 맞춤형화장품 종류 = 68
3. 선호하는 색조화장용 맞춤형화장품 종류 = 71
4. 선호하는 방향용 맞춤형화장품 종류 = 74
제5절.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구매 후 행동 = 77
제1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구매 만족도 = 77
1. 맞춤형화장품 구매 만족도 = 77
2. 맞춤형화장품 구매 만족 요인 = 79
제2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재구매 의사 = 80
제3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타인 추천 의사 = 82
제4항. 베이비붐 세대의 피부 및 미용 관심도와 맞춤형화장품 구매 후 행동과의 관계 = 84
1. 피부 및 미용 관심도와 맞춤형화장품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 = 84
2. 피부 및 미용 관심도와 맞춤형화장품 재구매 의사와의 관계 = 85
3. 피부 및 미용 관심도와 맞춤형화장품 타인 추천 의사와의 관계 = 86
제5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인식도와 맞춤형화장품 구매 후 행동과의 관계 = 87
1. 맞춤형화장품 인식도와 맞춤형화장품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 = 87
2. 맞춤형화장품 인식도와 맞춤형화장품 재구매 의사와의 관계 = 88
3. 맞춤형화장품 인식도와 맞춤형화장품 타인 추천 의사와의 관계 = 89
제6항. 베이비붐 세대의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과 맞춤형화장품 구매 후 행동과의 관계 = 91
1. 맞춤형화장품 관여도와 맞춤형화장품 구매 만족도와의 관계 = 91
2. 맞춤형화장품 관여도와 맞춤형화장품 재구매 의사와의 관계 = 92
3. 맞춤형화장품 관여도와 맞춤형화장품 타인 추천 의사와의 관계 = 93
제5장. 결론 = 94
제1절. 결과 요약 = 94
제2절. 결론 및 제언 =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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