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은 Korean Popular Song, 즉 한국 대중음악을 의미하나 최근 아이돌 음악의 글로벌 인기몰이로 한국 아이돌 음악을 상징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동안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이 불확실하였던 K-pop은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시작으로 2018년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3연속 1위 달성과 함께 여러 K-pop 그룹들이 상위권을 차지함으로써 K-pop의 글로벌 성공이 가시화 되었다. K-pop의 글로벌 성공은 음악 외에도 국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와 막대한 경제적, 문화적 이익 등의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하므로 K-pop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전략을 강구하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유튜브 K-pop 조회 수 상위 9곡을 선정한 후 해외 청취자들의 곡에 대한 반응을 볼 수 있는 리액션 비디오를 곡당 7개씩 선정하여 이들이 선호하는 K-pop의 음악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리액션 비디오는 총 63개로 비디오에 등장한 인원은 여자 99명, 남자 100명의 총 199명이었다. 연령대는 10-20대가 85%로 가장 많았으며 49%는 K-pop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하였다. 리액터들이 K-pop 전반에 대해 표현한 단어는 텍스트 파일로 만든 후 R 프로그램을 통해 단어별 빈도수를 도출하였고 K-pop의 특정 구간에서 보인 리액터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은 멀티모달리티(Multimodality)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 9곡에 대한 선호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3 점으로 높은 수준이었고 코러스와 Verse의 랩 구간에서 높은 빈도의 긍정적인 선호반응을 나타내었다. 리액터들의 선호 유발요인에 대한 음악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기억하기 쉬운 후크 구간의 사용과 연장, 메인 신시사이저 리프와 신시사이저 사운드의 효과적 사용, 댄스에 최적화된 리듬, 주 장르로서의 힙합과 EDM, 그리고 Break, Build-up를 활용한 비대칭적 마디의 사용 등이 나타났다. 또한 스트리밍이 음악 감상의 주요 매체가 되고 소비자의 취향이 빠르게 변하면서 곡의 초반부터 청취자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코러스나 메인 신시사이저 리프를 일찍 등장시키거나 Intro에 흥미로운 사운드나 독특한 리듬패턴을 넣는 방법들을 활용하였다. 여러 멤버로 구성된 아이돌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로 곡의 차별성을 더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융합과 함께 곡당 평균 3.3개의 장르전환이 있었고 모든 곡이 지속적인 에너지 변화로 역동성을 추구하였다. 리액터들은 가사의 대부분이 한국어로 구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사 내용에 관심을 보이거나 공감하였으며 영어 가사의 혼용은 이들의 K-pop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그러나 가사와는 상관없이 K-pop의 익숙한 스타일, 신나는 리듬, 쉽게 각인되는 중독성 있는 멜로디, 수준 높은 프로덕션, 흥미로운 사운드, 해외 음악과의 차별성 등과 같은 음악적 특성은 리액터들에게 충분한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고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연구대상 K-pop 상위 9곡을 선호하게 된 음악적 요인을 구체화하여 보여주고 있어 향후 K-pop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열쇠를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현상과 K-pop 소비자의 세대적 특성을 고려할 때, 해외 청취자들의 선호요인을 강화하는 작업 외에도 장르의 다양화, 국가별 문화적 특성 반영, 뉴미디어의 활용, 공연의 활성화, 글로벌 마케팅 등의 전략을 동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K-pop is an abbreviation for Korean popular music, but it is used as a term for Korean idol music. K-pop has attempted to enter the global market for the past 20 years but the results have been marginal and the global success seemed impossible. However, the global success of Psy’s Gangnam and BTS''s Billboard No. 1 from 2018 confirmed the possibility of K-pop’s global success. Since K-pop''s global success leads to additional contributions such as enormous economic and cultural interests along with a positive image of the country, it is important to devise strategies to develop K-pop''s global success. As a part of the strateg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usical preference factors by analyzing 63 reaction videos of the most viewed 9 K-pop songs on Youtube. The linguistic expressions of reactors were made into a text file and the word frequency was derived through the R program, and a word cloud was generated. The verbal and non-verbal responses of the reactors’ preferences were analyzed by the multi-modality analysis method. The number of reactors featured on the reaction video was 199 people including 99 women and 100 men. The most common age group was 85% in 10-20s and 49% said they did not know about K-pop. Satisfaction for nine songs was high on an average of 4.3 out of 5 and the reactors showed discriminatory preference responses in the chorus and the rap part of the verse.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musical characteristics of the reactor’s preference factors, easy-to-remember hooks, the use of the synthesizer riff, Hip-hop as the main genre, The characteristic of EDM including the break and build-up section, the asymmetrical measure and the effective use of synthesizer sounds appeared in music. Besides, an interesting sound, unique rhythm pattern, the chorus or the main synthesizer riff appeared in the intro to draw an immediate impression. All the songs were dynamic with the constant changes in the energy level and the genre change appeared on an average of 3.3 times per song. Even though most of the lyrics were sung in Korean, a lot of reactors expressed interest in the lyrics. The reactors empathized with the content of the lyrics, praised the expression and said that the use of English lyrics helped the understanding of the content. Even if the reactors did not understand the lyrics, most viewers responded that K-pop offered enough pleasure only with the music with its interesting sound, exciting rhythm, addictive melody, and high-quality production. K-pop can be a representative genre of global music by strengthening preference factors. Also, the genre diversification, the reflection of national cultural characteristics, strategic global marketing and the use of the new media should be accompanied considering the rapidly changing social phenomena and the generational characteristics of K-pop consumers.
I. 서론 1II. 선행연구 52.1. K-pop의 정의 52.2. K-pop의 역사 62.3. K-pop의 글로벌 시장 진출 102.4. 리액션 비디오의 등장 162.5. K-pop의 특징 182.5.1. 아이돌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시스템 도입 182.5.2. 협업을 통한 창작 252.5.3. 글로벌 음악의 특성을 가미한 혼종성 282.5.4. 후크송의 활용 302.5.5. 장르의 융합 352.5.6. 신시사이저의 활용 402.5.7. 리듬의 강화 41III. 연구대상 및 방법 423.1. 연구대상 K-pop의 선정 423.2. 연구대상 K-pop에 대한 리액션 비디오의 선정 433.3. 리액터의 반응 분석 483.3.1. 연구대상 곡 전반에 대한 반응 분석 483.3.2. 선호구간에 대한 반응 분석 493.4. 연구대상 곡의 음악적 특성 분석 493.4.1. 연구대상 곡의 창작자 분석 493.4.2. 연구대상 곡의 음악적 선호요인 분석 503.5. 연구 모형 50IV. 연구 결과 524.1. 리액션 비디오 분석 524.1.1. 리액터의 일반적인 특성 524.1.2. 연구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선호정도 574.1.3. 선호정도를 표현한 단어와 빈도수 594.1.4. 차별적 선호 반응을 보인 특정 구간 644.2. 창작자 분석 774.2.1. 메인 프로듀서 794.2.1.1. 싸이(Psy) 794.2.1.2. Teddy 824.2.1.3. Pdogg 834.3. 연구대상 곡의 선호요인 854.3.1. 후크송 854.3.1.1. 후크의 사용 854.3.1.2. 후크의 연장 874.3.1.3. 후크 라인으로서 신시사이저의 리프의 사용 974.3.2 장르 1014.3.2.1. 힙합 1024.3.2.2. EDM 1044.3.2.3. 장르의 전환 1094.3.3. Intro의 강화 1114.3.4. 리듬 패턴의 변화 1164.3.5. 에너지의 역동성 1204.3.6. 가사 1344.3.6.1. 영어의 혼용 1344.3.6.2. 한국어 가사의 운율과 리듬감 1384.3.6.3. 공감대 형성과 표현의 다양성 140V. 논의 1445.1. 리액션 비디오 분석 1455.2. 음악적 특성 분석 1465.3. 연구결과에 근거한 미래 전략 제시 1485.3.1. 장르의 다양화 1485.3.2. 국가별 맞춤 전략 1535.3.3. 온·오프라인을 이용한 홍보의 활성화 158VI. 결론 및 제언 160참고문헌 164ABSTRACT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