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미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홍기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들이 한국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정체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외국인들을 위한 교육은 주로 언어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문화적 요소는 언어 학습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교육 방식으로는 문화의 심층적인 요소들 즉, 사고방식, 신념, 가치관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기는 힘들다. 문화적 산물과 행위뿐만 아니라 사고방식, 신념, 가치관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에 적절하게 잘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인 태도와 정체성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한국 문화에 대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문화교육의 한 방법으로 프로젝트 학습, 즉 학습자 중심의 문화 수업을 구상하여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한국 문화를 깊이 있게 학습해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한국 문화 교육 및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를 주제로 하는 프로젝트 학습을 고려인 동포 자녀인 외국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은 4개의 소주제(음식, 명절, 학교, 직업)로 나뉘어 진행되었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한국문화수업은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사회와 문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국문화이해능력을 향상 시켜주는데 효과가 있다. 외국인 학습자들의 태도를 통해 새로운 한국문화를 접할 때 겉으로 보이는 모습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정서까지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프로젝트 문화수업을 통해 외국인 학습자는 한국사회 구성원으로서 긍정적인 정체성이 함양되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미래를 고민하고 구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이는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긍정적인 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가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공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한국 문화 수업에 도움을 주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목 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대상 및 방법 2
II. 이론적 배경 6
1. 한국 문화 교육 6
2. 프로젝트 학습 12
3. 선행연구 분석 20
Ⅲ.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한국문화 수업 설계 및 실행 22
1. 프로젝트 학습 준비 22
2. 프로젝트 시작 단계 24
3. 프로젝트 전개 31
4.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 ? 전시회하기 61
5. 수업 실행 결과 분석 62
Ⅳ.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영문초록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