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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수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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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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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외상, 거부민감성, 분노반추 및 분노억제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분노억제 간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의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아동기 정서적 외상, 거부민감성, 분노반추 및 분노억제는 각각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 경험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의 개별매개효과는 각각 어떠한가? 셋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 경험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의 이중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목적들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 소재의 대학교 3개교에 재학 중인 학생 총 485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총 485부의 질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질문지 40부를 제외하고 총 445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SPSS Macro를 이용하여 개별 및 이중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분노억제에서 각각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대학생의 분노억제와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는 각각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대학생의 분노억제 간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는 부분 이중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정서적 외상 경험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와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의 개별매개효과와 이중매개효과를 함께 알아봄으로써, 아동기 정서적 외상 경험으로 인해 분노억제 문제를 가진 대학생을 위한 구체적인 심리 치료적 개입의 근거 자료를 제공했다는 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ⅳ
국문초록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8
3. 용어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1
1. 분노억제 11
2. 아동기 정서적 외상 15
1) 아동기 정서적 외상의 개념 및 특성 15
2) 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분노억제의 관계 18
3. 거부민감성 20
1) 거부민감성의 개념 및 특성 20
2) 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거부민감성의 관계 22
3) 거부민감성과 분노억제의 관계 23
4. 분노반추 25
1) 분노반추의 개념 및 특성 25
2) 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분노반추의 관계 26
3)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의 관계 27
4) 분노반추와 분노억제의 관계 28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1
3. 연구절차 35
4. 자료분석 3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변인들의 기술적 통계 38
2. 성별에 따른 변인 차이 40
3. 아동기 정서적 외상, 거부민감성, 분노반추 및 분노억제 간의 관계 41
4. 아동기 정서적 외상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의 개별매개효과 42
1) 아동기 정서적 외상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42
2) 아동기 정서적 외상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노반추의 매개효과 44
5. 아동기 정서적 외상이 대학생의 분노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거부민감성과 분노반추의 이중매개효과 46
V. 논의 및 결론 52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2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76
Abstract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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