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서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동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중튜브는 내부튜브와 외부튜브로 접촉되어 있는 튜브로 외력이 가해지면 동시에 변형된다. 이중튜브의 제조 방법 중 하나인 튜브 하이드로포밍 성형공정은 튜브 내부의 액압을 이용하여 요구되는 형상을 성형하는 공정이다. 이 공법은 자동차 항공기와 같은 다양한 부품에 사용되며, 복잡한 형태의 부품도 액압이 고르게 작용되기 때문에 성형이 형상 및 소재를 두께와 강도가 균일한 부품을 생산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튜브 하이드로포밍 성형공정을 이중튜브 성형에 적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마찰계수, 압력 등의 공정 변수에 따라 이중튜브 성형특성 분석과 성형공정 후 스프링백 해석을 통해 잔류응력 및 이중튜브의 형상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1연구배경 1
1.2 관련 연구동향 7
1.3 연구목적 9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벨로우즈의 제작공법 및 성형공정 7
2.2 튜브 하이드로포밍 공법 9
2.3튜브 하이드로포밍 공정에서의 결함 10
제 3 장 연구의 과정
3.1 소재의 물성 데이터 10
3.2 1/2 pitch 모델 튜브 하이드로포밍 해석 10
3.2.1 1/2 pitch 해석용 모델 12
3.2.2 1/2 pitch 모델 벨로우즈 성형해석 조건 13
3.2.3변수 압력에 따른 해석결과 15
3.2.4 변수 마찰계수에 따른 해석결과 21
3.3 실제 벨로우즈 압축, 인장, 스프링백 해석 27
3.3.1 벨로우즈 해석용 모델링 27
3.3.2소재의 물성 데이터 28
3.3.3 벨로우즈 압축, 인장, 스프링백 해석조건 32
3.3.4벨로우즈의 탄성회복량 35
제 4 장 결론 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