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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호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창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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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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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서스펜션은 스프링 상부 질량을 노면의 진동과 충격으로부터 보호한다. 승용차는 일반적으로 승차감과 조정성능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독립식 서스펜션을 많이 사용한다. 독립식 서스펜션 중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더블위시본 서스펜션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보수가 용이하다. 또한 스프링 하부 질량을 가볍게 할 수 있으며, 공간의 활용성이 좋다. 하지만 3절링크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 횡력(side load)이 발생하게 된다. 이 횡력은 댐퍼의 피스톤과 로드 사이에 마찰을 일으키고, 설계된 댐퍼의 감쇠계수에 영향을 주게 되어 승차감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스프링의 하중축에 영향을 미치는 엔드 코일과 중심축 형상을 고려하여 횡력 저감을 위한 S & C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side load spring)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서스펜션 장착되어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여러 부품들의 하중을 받는 상태를 고려하여 S & C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을 설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설계된 S & C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은 서스펜션 설치상태에서 목표하는 하중축을 가지며, 원통형 스프링이 설치된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에 비해 횡력을 저감하는 효과를 보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연구 배경 이론 5
제1절 원통형 스프링 설계 5
제2절 스프링 하중축 계산 방법 6
제3절 사이드 로드 스프링 7
제2장 S & C 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 설계 8
제1절 원통형 스프링의 유한 요소 해석과 하중축 계산 8
제2절 엔드 코일의 위치에 따른 하중축의 변화 11
제3절 스프링 중심축 형상에 따른 하중축의 변화 13
제4절 S & C 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 설계 16
1.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의 이상적인 하중축 16
2. 목표 하중축을 갖는 S & C 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 설계 19
제3장 서스펜션 장착상태를 고려한 S & C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 설계 23
제1절 장착상태에 따른 하중축 비교 23
제2절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장착상태를 고려한 S & C 형 사이드 로드 스프링 설계 27
제3절 횡력 저감 30
제4장 결론 31
참고문헌 32
국문초록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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