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직 내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이 혁신행동을 통해 결과변수인 직무성과와의 관계에 있어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개발하고, 각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이 결과변수인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이 혁신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 혁신행동의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넷째, 구성원들의 혁신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기존 학자들의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이론적 연구를 하고, 국내 기업이나 공조직 등 여러 조직 현장에서 종사하는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을 통하여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에 있어 혁신행동의 매개효과와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다중 매개 모형을 이용하였다. 가설은 총 5개로써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혁신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혁신행동의 매개효과, 혁신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한 자료 분석기법은 SPSS Ver. 24.0과 AMOS Ver. 24.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고 결론 부분에서는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차원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자본은 직무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혁신행동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셋째, 혁신행동은 직무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혁신행동의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다섯째, 혁신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실증분석 결과로는 긍정심리자본의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복력은 개인의 긍정적인 심리적 자원으로써 혁신행동과 직무성과에 4가지 하위요소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새로운 것에 대한 추구와 적극적 수용인 혁신행동 또한 개인의 심리자본을 통해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 혁신행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긍정심리자본의 4가지 하위요소들 모두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혁신행동이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에서 매개변수로써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혁신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에서도 조직구성원이 혁신행동을 함에 있어서 높은 조직지원인식은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개인의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그리고 구성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지원인식 간의 복합적 상호관계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 사이에 혁신행동과 조직으로부터 보상과 지원을 받고 있음을 의미하는 조직지원인식의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는 기존의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선행연구와는 달리 금융업, 서비스업, IT기업, 공조직에 근무하는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연구 검증되었다는 데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이론적으로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조직지원인식 간의 복합적 상호관계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구성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성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직원들의 혁신행동이 이루어져야 하고, 조직은 직원들을 지지하고 배려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주 연구대상 표본이 특정 대상이 아닌 서로 다른 산업군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최근 인적자원관리가 체계화되어 가고 있고, 구성원들의 중요성을 깨닫고 복지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대기업이나 조직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지 못한 점이다. 두 번째는 긍정심리자본 또는 조직지원인식이 직무성과 간에 영향 관계를 연구함에 있어 개발 가능하고 변화에 민감한 감성지능의 특성임에도 단순히 횡단적으로 측정되었다는 점이 아쉽다. 따라서 향후 에는 설문지의 세밀한 구성 및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연구결과의 타당성과 일반화를 높이고, 연구변수의 측정방법을 종단면적인 연구 혹은 면접에 의한 시계열 적인 연구방법 등을 병행하여 심층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으며, 성격 및 고용형태, 근속연수, 인지적 지능, 결혼 여부 등의 변수를 고려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develops a conceptual model regarding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 memb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novative behavior, and the outcome variable of job performance, and empiricall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ir variabl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t aims to identify the effects of organization memb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outcome variable of job performance. Second, it aims to identify how organizational memb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ffects their innovative behavior. Third, it aims to identify whether innovative behavior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performance. And fourth, it aims to identify how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members’ innovative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To achieve the above purpose of study, this study carries out theoretical research through literature review on previous studies of the existing scholars, and conducts empirical research through the analysis of a questionnaire survey with field employees of a number of organizations including domestic companies and public organizations. This study uses a multiple mediation model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innovative behavio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in the path of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performance. A total of five hypotheses are constructed concer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novative behavior,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ve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s of innovative behavi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performance,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ve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As for data analysis techniques to test th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sing the statistical programs of SPSS Ver.24.0 and AMOS Ver.24.0 is employed, and in the conclusion,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ies are presented on the basis of the results of the above empirical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d significant effects on innovative behavior. Second, it was found that innovative behavior had significant effects on job performance. Third, it was found tha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d significant effects on job performance. Fourth, the mediating effects of innovative behavior was fou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performance. And fifth, it was found that perceived organizational perception moder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ve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As a result of more detailed empirical analysis, it was found that self-efficacy, hope, optimism, and resilience i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were the individual’s positive psychological resources and that all of the four sub-factors had positive (+) effects on innovative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Innovative behavior, which is the pursuit and active acceptance of new things, also had positive(+) effects on job satisfaction through the individual’s psychological capital. As a result of testing the mediating effect of innovative behavi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performance, it was found that all the four sub-factor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ad positive (+) effects on job performance, thus confirming that innovative behavior was an important variable medi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job performance. The results of testing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ve behavior and job performance also showed that high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had positive (+) effects on job performance when organization members displayed innovative behavior. The above results of this study confirm that the complex mutual relationships between the individual’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novative behavior and the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based on members’ trust had effects on job performance. From this, it can be seen that innovative behavior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which means that members receive rewards and support from their organization, should be secured so that the memb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ay lead to job performance. This study has academic significance in that its results were verified with organization members who worked in financial industry, service industry, IT companies, and public organizations, unlike previous studies that researched only the existing large companies and SMEs. And theoretically, this study shows that the complex mutual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novative behavior,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have effects on job performance, and in terms of practical business, it provides the implications that most of all, employees’ innovative behavior is prerequisite and that organizations should support and care for their employees so that their memb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ay lead to job performance. While this study has the abov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it has the following limitations. First, because the main target sample of this study consists of different industry groups, not a specific target, this study failed to perform research on large companies or organizations that recently have shown systematized human resources management and have invested much in employee benefits, realizing the importance of their members. Second, although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re the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intelligence that can be developed in research on effect relationships between them and job performance and is sensitive to changes, were measured just cross-sectionally.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nhance the validity and generalization of research in the future through the detailed composition of a questionnaire and the expansion of research targets, and to derive in-depth research results from simultaneously carrying out longitudinal studies or time-series research using interviews in terms of methods for measuring research variables, and additional research is required that considers the variables of personality, employment type, length of service, cognitive intelligence, and marital status.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3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41. 연구의 방법 42. 연구의 구성 5제2장 이론적 배경 8제1절 긍정심리자본 8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8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133.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선행연구 17제2절 혁신행동 181. 혁신행동의 개념 182. 혁신행동의 구성요소 213. 혁신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25제3절 직무성과 281. 직무성과의 개념 282. 직무성과의 구성요소 313. 직무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34제4절 조직지원인식 361. 조직지원인식의 개념 362. 조직지원인식의 구성요소 393. 조직지원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41제3장 연구설계 43제1절 연구모형 43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41.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 442.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453. 혁신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 464.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혁신행동의 매개효과 475. 혁신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48제3절 조사설계 49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0제4장 실증분석 결과 52제1절 표본의 특성과 기술통계량 521. 표본의 특성 522. 표본의 기술통계량 54제2절 측정변수들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61. 구형성, Bartlett 검정 562. 탐색적 요인분석 573. 확인적 요인분석 584.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60제3절 가설검증 611. 긍정심리자본, 혁신행동, 직무성과 간 경로분석 611)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632) 긍정심리자본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663) 혁신행동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702. 혁신행동의 매개효과 711) 혁신행동의 매개효과 검증 712) 매개효과 추가 분석 733.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774.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79제5장 결론 및 논의 80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0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81참고문헌 82설문지 102Abstract 106표 목 차<표 2-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11<표 2-2> 혁신행동의 개념 20<표 2-3> 혁신행동의 구성요소 22<표 2-4>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 요인 23<표 2-5> 개인특성과 혁신행동의 주요 선행연구 27<표 2-6> 직무성과의 개념 30<표 2-7> 직무성과의 구성요소 33<표 2-8> 조직지원인식의 개념 38<표 3-1> 설문지 구성과 출처 52<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3<표 4-2> 표본의 기술통계량 55<표 4-3> 구형성 검정 결과 57<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결과 57<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9<표 4-6>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60<표 4-7> 경로분석 결과 62<표 4-8> 가설 1-1의 검증 결과 63<표 4-9> 가설 1-2의 검증 결과 64<표 4-10> 가설 1-3의 검증 결과 65<표 4-11> 가설 1-4의 검증 결과 66<표 4-12> 가설 2-1의 검증 결과 67<표 4-13> 가설 2-2의 검증 결과 68<표 4-14> 가설 2-3의 검증 결과 69<표 4-15> 가설 2-4의 검증 결과 70<표 4-16> 가설 3의 검증 결과 71<표 4-17> 매개효과의 가설 검정 결과 72<표 4-18> 가설 4-1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73<표 4-19> 가설 4-2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74<표 4-20> 가설 4-3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75<표 4-21> 가설 4-4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77<표 4-22> 경로계수에 대한 집단변인 간 차이 분석 78<표 4-23>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79그 림 목 차[그림 1-1] 연구의 체계 7[그림 2-1] 자본개념의 흐름 8[그림 3-1] 연구모형 43[그림 4-1] 경로계수(표준화 계수) 추정 결과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