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소진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지도교수
김용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10대 청소년 유튜버(YouTuber)의 영상 제작, 유튜브 활동 동기 및 제작·업로드·소통 등 일련의 활동이 가져오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변화된 미디어 환경 속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가지고 청소년 유튜버 30명을 심층면접하여 유튜브 활동 동기, 활동 과정, 활동 결과를 다각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참여 청소년 유튜버들이 유튜브에서 영상을 제작하고 활동하는 동기로는 ‘창작 재미 동기’,‘인정 동기’,‘자기표현 동기’,‘진로연계 동기’,‘소통 동기’,‘오락 동기’,‘수익 동기’를 들 수 있다. 연구참여 청소년 유튜버가 인식하는 도움 요소 중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은 ‘채널 이용자의 긍정적 반응’이며 방해 요소 중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은 ‘학업 병행으로 인한 시간 부족’ 상황이다. 연구참여 청소년 유튜버들은 유튜브 활동에서 얻어지는 긍정적인 결과가 부정적인 결과보다 훨씬 크다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여기에는 ‘자기 변인’에 관련된 긍정적 결과와 ‘관계 변인’에 관계된 긍정적 결과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들의 미디어 활동, 특히 미디어 생산자로서의 활동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를 돕는 기초 자료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