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흥주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은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찰기능의 종단적 관계를 애착, 우울 및 품행문제를 중심으로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6개월 간격으로 총 3차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410명의 학생이 한국판 청소년 성찰기능척도, 품행문제 척도, 우울 척도 그리고 부모, 교사, 또래애착 척도로 구성된 설문에 응답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통해 종단적 상호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찰기능 확실성과 불확실성, 부모, 교사, 또래애착 그리고 품행문제와 우울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애착과 또래애착은 성찰기능 불확실성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지만, 그 반대는 성립하지 않았다. 반면에, 교사애착은 성찰기능 불확실성과 상호인과적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찰기능 불확실성과 품행문제는 상호인과적 관계로 나타났다. 넷째, 우울은 성찰기능 불확실성을 유의미하게 예측하였지만, 그 반대는 성립하지 않았다. 다섯째, 성찰기능 불확실성은 우울과 품행문제 간의 관계에서 종단적으로 완전매개하였다. 여섯째, 성찰기능 확실성은 또래애착과 품행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변인과 유의미한 인과적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그리고 실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차 례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성찰기능 8
가. 성찰기능과 정신화 8
나. 성찰기능의 발달 13
다. 정신화 연구의 흐름 15
라. 청소년의 정신화 문제 17
마. 정신화의 측정 20
2. 성찰기능과 애착, 우울 및 품행문제 22
가. 성찰기능과 애착 22
나. 성찰기능과 우울 및 품행문제 29
3.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9
가. 연구문제 1 39
나. 연구문제 2 40
Ⅲ. 연구 방법 42
1. 연구절차 및 연구대상 42
2. 측정도구 44
3. 자료 분석 48
가. 자료분석 절차 48
나. 분석 방법 5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5
1. 기술통계 55
가.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55
나.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57
2. 연구문제 1. 성찰기능과 애착의 상호인과적 관계 59
가. 성찰기능 확실성과 애착의 상호인과적 관계 59
나. 성찰기능 불확실성과 애착의 상호인과적 관계 68
3. 연구문제 2. 우울과 품행문제의 관계에서 성찰기능의 종단적 매개효과 75
가. 우울과 품행문제의 관계에서 성찰기능 확실성의 종단적 매개효과 75
나. 우울과 품행문제의 관계에서 성찰기능 불확실성의 종단적 매개효과 82
Ⅴ. 논의 88
1. 성찰기능과 애착의 상호인과적 관계 89
2. 우울과 품행문제의 관계에서 성찰기능의 종단적 매개효과 94
Ⅵ. 결론 및 제언 100
1. 결론 100
2. 제언 104
참고문헌 107
영문초록 130
부록 132
<부록> 설문지 13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