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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명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지도교수
최준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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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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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은 디스플레이 탑재라는 새로운 흐름 속에 놓여 있다. 이 연구는 단일모달 인터랙션에서 멀티모달 인터랙션으로의 변화가,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경험에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사용자 경험은 사용 맥락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물리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파악하고자 한다.
단일모달 스피커인 에코 플러스(Echo Plus)와 멀티모달 스피커인 아마존 에코 쇼(Echo Show)의 온라인 리뷰가 어떠한 구조적 차이를 보이며 차별화된 UX 이슈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사용자 경험의 물리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에 따른 에고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주요 이슈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에코 플러스보다 에코 쇼에서 물리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에 따른 부정적인 경험이 다수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물리적 맥락 측면에서 디스플레이의 탑재는 부엌에서의 경험을 강화하였는데, 이때 시각 정보의 가시성이 주요한 UX 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공간과의 연결된 경험이 중요해지면서, 연속적이지 못한 경험에 따른 시스템 주도성 이슈가 나타났다. 사회적 맥락 측면에서는 가족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령자가 멀티모달 인터랙션의 주요한 수혜자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경험으로는 디스플레이의 활용에 대한 사용자 주도권 위임의 이슈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형 인공지능 스피커는 물리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에 맞춤화된 사용자 경험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며, 디스플레이의 탑재는 보다 다양한 환경에 처한 사용자에게 인터페이스의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사용 용이성을 부여하는 반면, 제공되는 서비스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더 큰 기대격차를 유도하고 이로 인해 부정적 경험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물리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 측면에서 향후 국내에서도 보편화될 디스플레이형 인공지능 스피커가 고려해야 할 사용자 경험 이슈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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