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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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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종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지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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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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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1인 미디어는 이제 그저 새로운 영상 컨텐츠를 제공하는 기존의 미디어를 뛰어넘어서는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Influencer)’ 혹은 ‘BJ’같은 새로운 직업군을 탄생시켰으며, 또한 기존의 미디어들이 감히 도전하지 못했던 분야와 정보 전달의 새로운 방식 및 시청자와의 소통 방법을 과감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도에 관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 실마리를 풀기 시작한 본 연구는 보다 창의적인 스포츠 교육 수단의 개발을 위한 선구자적 기초 연구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새로운 정보 기술에 대한 이용자의 심리 상태를 검증할 수 있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성인 유도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1인 동영상 방송을 활용한 유도 교육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한 기대효과로는 우리나라의 유도 종목을 위한 1인 동영상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고, 유도 종목을 위한 1인 동영상 방송의 제작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유도 동호인을 대상으로 1인 동영상 방송을 통한 유도 교육을 실험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추후 동호인이 아닌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유도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 제작에 기초 자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등의 기대효과가 존재한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유도 도장 및 생활 유도클럽에서 활동하는 성인 유도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유의확률표본추출법을 통하여 표집되었으며, 1인 동영상 방송 시청 경험이 있는 성인 유도 동호인 350명을 선정하였고, 전량 배부 후 이 가운데 299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의 검토과정에서 수거된 설문지 299부 가운데 이중기입 되는 등 응답결과에서 신빙성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26부를 제외하고 신빙성이 확보되었다고 판단된 273부의 설문지가 분석 과정에 사용되었다. 설문지는 서울, 경기 지역 유도 도장과 생활 유도 클럽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구통계학적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test와 ANOVA, 구조방정식 분석, 조절효과 분석 등의 단계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유도 동호인의 1인 동영상 방송의 유도 컨텐츠에 대한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수용의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시스템 품질과 지각된 용이성, 관여도, 수용의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직업과 소득에 따른 차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고, 시청시간에 따른 차이에서는 서비스 품질과 정보품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제품구매장소에 따른 차이에서는 시스템 품질과 관여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정보취득경로에 따른 차이에서는 지각된 유용성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성인 유도 동호인의 1인 동영상 유도 컨텐츠의 품질특성(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정보품질),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수용의도의 각 변수간 직접효과를 구조모형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품질과 정보 품질의 직접효과, 정보품질과 지각된 용이성의 직접효과, 지각된 유용성과 수용의도의 직접효과, 지각된 용이성과 수용의도간의 직접효과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인 유도 동호인의 1인 동영상 유도 컨텐츠의 품질특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수용의도에 대한 구조모형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변수간의 각각의 관계에 대하여 1인 미디어 유도 컨텐츠에 대한 성인 유도 동호인의 관여도 조절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분야에서도 보다 많고 질 좋은 1인 미디어가 성장함으로서 우리나라의 스포츠 와 더 나아가서는 전 세계의 스포츠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문제 및 필요성 2
3. 연구의 목적 4
4. 가설과 모형의 설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 4
1) 성인 유도 동호인의 1인 동영상 방송에 대한 품질 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관여도, 수용의도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르는 차이 4
2) 성인 유도 동호인의 1인 동영상 방송에 대한 품질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수용의도 및 관여도의 관계 7
3) 성인 유도 동호인의 1인 동영상 방송에 대한 품질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수용의도간의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 8
5.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유도에 대한 이해 11
1) 우리나라 생활체육 11
2) 생활체육으로써 유도 13
2. 1인 동영상 방송에 대한 이해 14
1) 미디어 수단의 발전 14
2) 1인 미디어 14
3. 1인 동영상 방송의 활용 영역과 현황 15
4. 기술수용모델과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16
1) 기술수용모델 20
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18
5. 새로운 정보 기술을 대하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품질특성 19
1) 시스템품질 특성 20
2) 시스템품질 특성 20
3) 정보품질 특성 21
6. 관여도 21
1) 관여도의 개념과 유형 21
2) 관여도가 새로운 정보 기술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 22
Ⅲ. 연구방법 24
1. 연구설계 24
2. 조사대상 27
3. 조사도구 27
1) 설문지의 구성 27
2) 자극물 28
4.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29
1) 탐색적 요인 분석 29
2) 신뢰도 분석 30
3) 확인적 요인분석 30
5. 자료처리방법 32
Ⅳ. 연구 결과 33
1. 집단간 차이 검정 33
1) 성별에 따른 차이 검정 33
2) 연령에 따른 차이 검정 34
3) 직업에 따른 차이 검정 36
4) 소득에 따른 차이 검정 38
5) 시청시간에 따른 차이 검정 40
6) 제품구매장소에 따른 차이 검정 41
7) 정보취득경로에 따른 차이 검정 42
2. 전체 집단의 변수간 인과관계 검증 결과 44
1) 전체 연구 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44
2) 전체 집단의 변수간 인과관계 검증 결과 44
3.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 45
1) 측정모형 45
2) 자유모델과 제약모델 비교 결과 47
3) 다집단 측정모형 검증 48
4) 집단별 각 변수간의 직접효과 51
5) 조절효과 검증결과 54
Ⅳ. 논의 55
1. 연구 대상자의 차이 검정 결과에 따르는 논의 55
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의 검정에 따르는 논의 58
1) 연구 결과에 따르는 논의 58
2) 선행연구와 상이한 연구결과에 따르는 논의 59
3. 조절효과 검정 결과에 대한 논의 60
4.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하는 기대효과 61
Ⅴ.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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