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동화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동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지적장애학생의 역사적 사고력과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지적장애 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둘째,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역사교육이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중 의도적으로 학생 총 30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각각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배정하고 실험집단에는 총 20차시에 걸쳐 연구자가 구안한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 수업방법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역사적 사고력 검사와 수업참여도 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평균점수를 산출하고 공변량분석(ANCOVA)을 통해 효과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에 비해 역사적 사고력 사후점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역사적 사고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에 비해 수업참여도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임으로써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향상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언급한 것 같이 역사적 사건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방법은 단순한 강의식 수업보다 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과 수업참여도를 향상시켜 주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과 수업참여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건 기반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디지털 스토리텔링 10
2. 역사적 사건 19
3. 역사적 사고력 24
4. 선행연구의 고찰 30
Ⅲ. 연구 가설 38
Ⅳ. 연구 방법 41
1. 연구 대상 41
2. 연구 도구 42
3. 연구 설계 49
4. 연구 절차 49
5. 자료 처리 56
Ⅴ. 결과 및 해석 57
1. 역사적사고력의 변화 57
2. 수업참여도의 변화 62
Ⅵ. 논의 69
Ⅶ.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4
<부록 1> 연구윤리심사 통지서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