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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욱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우종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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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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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4차 산업혁명의 흐름 아래 사회경제 전반에 정보통신기술의 도입이 일어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은 개인의 금융 행태에도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금융과 기술이 융합되면서 발달한 핀테크(FinTech)는 국가에는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이자, 기업에는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 그리고 개개인에는 편의성을 제고시키는 금융서비스로 다가오고 있다.
핀테크 기술 중 가장 각광받는 서비스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이다.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사람들의 결제 과정을 단순화해주며 비현금화, 지갑 없는 시대를 현실화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성장이 더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모바일 결제서비스 시장의 성공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지속적인 사용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판별하고, 그 영향력을 검증한다. MIS 분야에서 정보시스템의 성공과 개인의 수용을 잘 설명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정보시스템 성공모형과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96명의 모바일 결제서비스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서비스품질, 시스템품질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인지된 유용성은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태도에 대해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대해 태도와 만족이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보시스템 성공모형과 기술수용모형이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해서도 보편타당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실무적으로 모바일 결제서비스 제공업체에 향후 모바일 결제서비스 지속사용을 위한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 차>
국문 초록 1
제1장 서론 3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3
제2절 연구 목적 6
제3절 연구의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모바일 결제서비스 7
1.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정의 7
2. 국내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성장배경 9
3. 모바일 결제 기술 11
4. 모바일 결제서비스 현황 14
5. 모바일 결제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17
제2절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19
1. 정보시스템(IS) 성공모형 19
2. 확장된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21
제3절 기술수용모형 22
1. 합리적 행동 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 22
2. 계획된 행동 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24
3. 기술수용모형(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25
제3장 연구 설계 2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6
1.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의 변수들 간의 관계 27
2. 기술수용모형의 변수들 간의 관계 29
3. 만족과 태도의 관계 3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2
1. 측정도구 개발 32
2. 자료수집 및 표본 특성 35
제4장 실증분석 37
제1절 통계분석 기법 선택 37
제2절 측정모형 평가 38
제3절 구조모형 분석 42
제4절 분석 결과 토의 47
제5장 결론 50
제1절 연구의 요약 5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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