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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은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경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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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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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의 발전은 관광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SNS 이용자가 늘면서 영향
력도 커지고 있고, 테마파크 기업들도 SNS를 이용해 관광객들에게 테마파크를 홍
보하고 있다. 본 연구는 SNS 관광 정보와 지각된 가치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해 조사하고 그 결과를 하이브리드 앱 기반의 관광 추천 시스템에 반영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설문 기간은 2019년 6월 4일부터 6월 14일까지 열흘간
진행되었다. 설문지는 총 203부가 배포되었으며,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고 여
겨지는 응답자를 제외한 총 18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NS 관광 정보
와 테마파크 관광객의 지각적 가치가 행동 의도에 반영되는 실증적 분석을 바탕으
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였다. 첫째, SNS 관광 정보는 지각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둘째, 지각적 가치는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SNS 관광 정보
는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는 즉, SNS 관광 정보를 통해 흥미나 즐거
움을 주는 정보를 수집할 때 관광객들은 테마파크에 가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이
를 위해 기업들이 각종 이벤트를 담은 홍보물을 SNS에 올려야 한다는 것이 확인됐
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앱 기반의 관광 추천 시스템 애플리케
이션을 구현했다. SNS에서 수집할 수 있는 관광 정보와 관광객이 평소에 지각하고
있던 가치와 사람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의도를 수집 분석하여 관광 추천 시스템에
적용한 것이다. 기존에 활용되던 초고속 유·무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다
양한 분야의 관광 플랫폼에 본 논문에서 제시한 SNS 중심 관광 정보, 지각된 가치
및 행동 의도에 대해 연관성을 분석하고 매핑하여, 실증적 정보를 제공한다. 이로써
기존에 있던 관광지 추천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1.1 SNS 관광 정보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1
1.1.2 지각된 가치가 관광에 미치는 영향 2
1.1.3 기존 연구의 문제점 3
1.2 연구 목적 4
1.3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5
II. 이론적 배경 7
2.1 SNS 관광 정보의 정의 7
2.1.1 SNS 관광 정보의 개념 7
2.1.2 SNS 관광 정보의 특성 10
2.2 지각된 가치의 정의 13
2.3 행동 의도의 정의 15
2.3.1 행동 의도의 개념 15
III. 연구 설계 19
3.1 연구 모형 19
3.2 가설 설정 20
3.3 설문지 구성 20
3.4 표본 설정 및 분석 방법 22
IV. 실증분석 23
4.1 일반적 특성 23
4.1.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4.1.2 조사 대상자의 SNS 이용 특성 25
4.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7
4.2.1 신뢰도 검증 27
4.2.2 타당성 검증 31
4.3 연구 가설 검증 35
4.4 분석 결과 연구 가설 채택 및 기각 42
4.5 웹·앱 기반의 관광 추천 플랫폼 적용 예시 43
4.6 기존 연구와의 비교 분석 49
V. 결론 52
5.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2
5.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관련 내용 54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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