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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예지 (성결대학교,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전연숙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성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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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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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네일 산업의 여성 소비자에 주목하여 네일 추구혜택과 네일 이용실태 관련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네일 추구혜택을 동조성, 심미성, 유행성, 실용성 측면으로 나눠 살펴보았으며 여성의 네일 이용실태를 파악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 및 네일 이용실태를 분석했다. 그리고 네일 추구혜택을 높은 집단, 중간 집단, 낮은 집단으로 나눠 네일 이용실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네일샵 이용 고객 타깃층 형성 및 네일샵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도움이 되고 네일아티스트가 고객의 네일 추구혜택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맞는 네일 서비스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네일 산업의 발전에 도움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서울,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네일샵 이용 경험이 있는 10대 이상 ~ 5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예비조사는 2020년 1월 15일부터 2020년 1월 21일까지 7일간 진행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수정하였다. 본 조사 기간은 2020년 1월 31일부터 2020년 2월 29일까지 30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수집된 자료 382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의 네일 추구혜택 및 네일 이용실태를 살펴본 결과, 네일 추구혜택은 전체 평균 3.20으로 보통보다 약간 높았으며 심미성, 실용성, 유행성, 동조성 순으로 나타났다. 네일 이용실태에서는 네일 관리 빈도는 ‘받아본 경험만 있다’가 가장 많았고, 월 평균 네일 관리에 소비하는 비용은 ‘2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네일 관리를 받는 가장 큰 이유로 ‘기분 전환을 위해서(스트레스 해소)’였으며, 네일 관리 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은 ‘큐티클 정리’, 주로 받는 서비스는 ‘손관리(케어&컬러링)’, 가장 받고 싶은 서비스도 ‘손관리(케어&컬러링)’였다. 유용한 정보처는 ‘SNS’, 네일 관리를 주로 받는 장소는 ‘네일 전문샵(로드샵)’, 네일샵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는 ‘네일아티스트의 기술력’, 네일 서비스 후 중요한 평가자로는 ‘본인 만족’이 가장 많았다.
둘째, 여성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을 동조성, 심미성, 유행성, 실용성의 4가지 요인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미혼일수록 네일 추구혜택이 높았으며 연령은 ‘20대 이하’, 결혼상태는 ‘미혼’, 직업은 ‘학생’의 심미성과 유행성이 가장 높았다. 최종학력은 가장 저연령층인 ‘고등학교 재학/졸업자’의 동조성이 가장 높고, 가장 고학력층인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의 실용성이 가장 높았다, 월소득에 따라서는 ‘100만원 미만’의 여성이 네일 추구혜택이 가장 높고 동조성, 심미성, 유행성이 가장 높았다.
셋째, 여성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이용실태를 알아본 결과. 직업 중 자영업자의 경우 다른 직종과 구분되는 특성을 보였는데, 네일 관리 빈도가 ‘월 2회 이상’, 소비비용이 ‘5-10만원 미만’으로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타 직종과 달리 네일 건강을 위해서 관리하며 네일의 길이와 모양을 중요시했다. 그리고 네일 관리 이유로는 소득이 100만원 미만인 경우 ‘외관상 보기 좋아서(개성표현)’이 가장 높았으며, 그 이상인 경우 ‘기분 전환을 위해서(스트레스 해소)’가 가장 많아 소득이 높을수록 외적인 아름다움보다 심리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네일 관리 시 중요시 하는 부분으로 20대 이하는 ‘아트’, 30대와 40대는 ‘큐티클 정리’, 50대 이상은 ‘큐티클 정리’와 ‘컬러링’이 가장 많아 연령별 큰 차이를 보이며, 결혼상태에 따라서도 미혼자는 ‘아트’, 기혼자는 ‘큐티클 정리’가 가장 많았다. 유용한 정보처의 경우 20대 이하와 30대는 ‘SNS’가, 40대와 50대 이상은 ‘인터넷’이 가장 많은 응답이었고 결혼상태에 따라서도 미혼자는 ‘SNS’, 기혼자는 ‘인터넷’이 가장 많았다.
넷째. 여성의 네일 추구혜택이 네일 이용실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네일 추구혜택을 높은 집단, 중간 집단,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네일 추구혜택이 높은 집단의 경우 외관상의 아름다움 및 개성 표현을 상대적으로 더욱 추구하며 아트와 같은 화려한 서비스를 중요시 하는 반면, 네일 추구혜택이 낮은 집단의 경우 기분 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며 큐티클정리나 각질관리 및 마사지관리를 통해 위생적인 관리와 더불어 심리적인 변화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의 특성에 따라 네일 서비스로 얻고자 하는 긍정적인 혜택인 네일 추구혜택을 파악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의 토대를 마련하는 한편, 네일 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네일 산업 발전에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차. ⅰ
표목차 ⅴ
그림목차 . ⅶ
국문초록 . ⅷ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4
1. 연구 문제 4
2. 연구 모형 5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네일과 여성 소비자. 6
1. 네일의 영역 6
2. 네일 산업에서의 여성 소비자. 7
3. 여성 대상 네일 관련 선행연구. 8
제2절. 네일 추구혜택 11
1. 추구혜택의 개념 11
2. 네일 추구혜택의 선행연구. 14
3. 네일 추구혜택의 요인. 17
(1) 동조성. 17
(2) 심미성. 17
(3) 유행성. 17
(4) 실용성. 18
제3절. 네일 이용실태,. 19
제3장 연구 방법. 22
제1절. 연구 대상 및 기간. 22
제2절. 연구 도구 22
1. 일반적 특성 23
2. 네일 추구혜택 23
3. 네일 이용실태 23
제3절. 자료 분석 25
제4절. 신뢰도 및 타당도. 26
1. 요인분석 26
2. 신뢰도 검증 28
제4장 연구 결과 및 고찰. 29
제1절. 일반적 특성 29
제2절. 네일 추구혜택 31
1. 네일 추구혜택의 요인. 31
2. 네일 추구혜택의 집단. 31
제3절. 네일 이용실태 32
제4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의 차이 36
1. 연령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의 차이. 36
2. 결혼상태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의 차이 37
3. 직업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의 차이. 38
4. 최종학력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의 차이 39
5. 월 소득에 따른 네일 추구혜택의 차이 40
제5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이용실태의 차이 41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빈도의 차이 41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 비용의 차이 43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이유의 차이 45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시 중요시 하는 부분의 차이. 47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서비스의 차이 49
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선호 서비스의 차이 51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용한 정보처의 차이 53
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 관리 장소의 차이 55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샵 선택 시 고려사항의 차이. 57
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네일서비스 후 평가의 차이. 59
제6절.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네일 이용실태의 차이 61
1.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네일 관리 빈도의 차이 61
2.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소비 비용의 차이 62
3.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네일 관리 이유의 차이 63
4.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네일 관리 시 중요시 하는 부분의 차이. 64
5.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주요 서비스의 차이 65
6.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선호 서비스의 차이 66
7.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유용한 정보처의 차이 67
8.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네일 관리 장소의 차이 68
9.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네일샵 선택 시 고려사항의 차이. 69
10. 네일 추구혜택에 따른 네일서비스 후 평가의 차이. 70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제1절. 결론 7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6
부록(설문지) 83
ABSTRACT .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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