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1
국문초록 .............................................................................................................................ⅵ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7Ⅱ. 이론적 배경1. 클라이언트 폭력 81) 클라이언트 폭력의 정의 82) 클라이언트 폭력의 유형 112. 직무만족 131) 직무만족의 정의 13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153. 감정노동 181) 감정노동의 정의 182)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224.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251)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정의 252)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구성요소 305. 이론적 관점 : Herzberg의 2요인 이론 341) 동기 요인 362) 위생 요인 386. 선행연구 411)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폭력과 감정노동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 412) 요양보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453)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폭력과 직무만족에 대한 진정성리더십의 관계47Ⅲ. 연구방법1. 연구모형 502. 연구가설 513. 측정도구 511) 독립변수: 클라이언트 폭력 512) 종속변수: 직무만족 523) 매개변수: 감정노동 534) 조절변수: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54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555. 자료 분석 방법 56Ⅳ. 연구결과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2. 주요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593.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 60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클라이언트 폭력 60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61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62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644. 클라이언트 폭력 유무에 따른 주요변인 간의 차이 655.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666. 모형검증을 위한 중다회귀분석 681) 클라이언트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82) 클라이언트 폭력과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감정노동 매개효과 693) 클라이언트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관장의진정성리더십 조절효과 73Ⅴ. 결론 및 논의1. 연구결과 요약 80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833. 연구의 함의 841) 이론적 함의 852) 정책적 함의 863) 실천적 함의 874.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9참고문헌 92부록 : 설문지 113Abstract 12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