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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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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노론산 (성결대학교,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조춘범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성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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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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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인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 폭력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감정노동 매개효과와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는 서울시, 경기도 김포, 시흥, 안산, 안양, 화성에 소재하는 60곳의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 대상으로 2020년 3월 20일부터 2020년 4월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470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466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평균차이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 폭력이 직무만족의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순서에 따라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은 Sobel test를 실시하여 확인하였고 클라이언트 폭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연구의 분석방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 대상자는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연령은 중·노년기 여성이 많고, 최종학력은 절반이상이 고등학교 졸업이며, 평균가구소득은 300만 원 미만이 대부분으로 비교적 소득이 낮음으로 나타났다.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각 변수들의 차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변인에서 독립변인인 클라이언트 폭력은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나이가 비교적 젊은 연령에서 클라이언트 폭력이 높게 나타났고, 통제변인과 종속변인인 직무만족은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특히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클라이언트 폭력 유무에 따른 주요변인 간의 차이를 살펴보면 직무만족, 감정노동, 진정성리더십은 클라이언트 폭력 유무에 따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클라이언트 폭력이 있는 경우 직무만족과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이 낮아졌으며, 감정노동은 높아지는 것을 확인되었다. 셋째, 성별, 연령, 최종학력, 평균 가구소득, 클라이언트 폭력, 직무만족, 감정노동,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등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3) 요양보호사의 중다회귀분석을 통한 감정노동 매개효과 및 기관장 진정성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다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독립변수인 클라이언트 폭력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요양보호사가 클라이언트 폭력을 경험할 경우 직무만족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가설 1> 채택).
둘째, 감정노동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를 보면 먼저 클라이언트 폭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는데, 이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 폭력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1> 채택). 또한 클라이언트 폭력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는데, 이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 폭력이 높을수록(+) 감정노동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2> 채택). 그리고 감정노동도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하였는데, 이는 요양보호사의 감정노동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3> 채택).
셋째, 클라이언트 폭력이 직무만족에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감정노동은 완전매개가 아닌 부분적 매개역할을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의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있어서 감정노동은 매개효과가 나타났다(<가설 4> 채택).
넷째, 진정성리더십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를 보면, 먼저 클라이언트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5> 채택). 또한 클라이언트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서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은 조절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의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있어서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은 조절효과가 나타났다(<가설 6> 채택).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 폭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의 관계에서 감정노동 매개효과 및 기관장 진정성리더십 조절효과를 분석한 연구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정책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고 본 연구 결과에 따른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ⅵ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7
Ⅱ. 이론적 배경
1. 클라이언트 폭력 8
1) 클라이언트 폭력의 정의 8
2) 클라이언트 폭력의 유형 11
2. 직무만족 13
1) 직무만족의 정의 13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15
3. 감정노동 18
1) 감정노동의 정의 18
2)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22
4.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25
1)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정의 25
2)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구성요소 30
5. 이론적 관점 : Herzberg의 2요인 이론 34
1) 동기 요인 36
2) 위생 요인 38
6. 선행연구 41
1)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폭력과 감정노동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 41
2) 요양보호사의 감정노동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45
3) 요양보호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폭력과 직무만족에 대한 진정성리더십의 관계
47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50
2. 연구가설 51
3. 측정도구 51
1) 독립변수: 클라이언트 폭력 51
2) 종속변수: 직무만족 52
3) 매개변수: 감정노동 53
4) 조절변수: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54
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55
5. 자료 분석 방법 56
Ⅳ. 연구결과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2. 주요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59
3.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들의 차이 6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클라이언트 폭력 60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61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정노동 62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64
4. 클라이언트 폭력 유무에 따른 주요변인 간의 차이 65
5. 주요 변인 간의 상관관계 66
6. 모형검증을 위한 중다회귀분석 68
1) 클라이언트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2) 클라이언트 폭력과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감정노동 매개효과 69
3) 클라이언트 폭력이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관장의
진정성리더십 조절효과 73
Ⅴ. 결론 및 논의
1. 연구결과 요약 80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83
3. 연구의 함의 84
1) 이론적 함의 85
2) 정책적 함의 86
3) 실천적 함의 87
4.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9
참고문헌 92
부록 : 설문지 113
Abstract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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