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영휘 (경남대학교, 경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상덕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7년 외환 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겪으며 기업의 구조조정에 의한 은퇴자들이 소상공인으로 대거 전환되었다. 또한,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가 가속되면서 창업시장에서의 생존경쟁은 매우 치열해지고 있다. 낮아진 창업의 진입장벽은 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을 더욱 힘들게 만들고 있으며, 생계형 창업이 늘어나고 있는 현재 많은 소상공인은 불안한 미래를 바라보며 가시밭길을 걷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 및 각종 기관에서는 소상공인의 생존을 위해 여러 정책과 교육 등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침체로 소상공인의 매출은 감소하고, 금융비용 증가, 업체 간 과당경쟁, 대기업의 골목상권 확장 등 다양한 위험요소로 인해 폐업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생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들 스스로 생존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데 최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요인으로 소상공인의 사회적 자본의 역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영자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사회적 자본의 역할을 규명하였다. 여기서 경영자 역량은 리더십, 직무역량 그리고 자원역량을 세부요인으로 설정하였고 경영성과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자본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해 1년 이상 점포를 운영하고 경영에 관여하고 있는 소상공인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2월 8일부터 2월 29일까지 약 20일간 진행되었으며, 총 250부의 설문이 수집되었고,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총 203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하였고, 측정모형 평가는 신뢰도 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신뢰성 및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판단하여 측정모형을 평가하였다. 가설 검정은 구조방정식으로 연구모형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경영자의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집단 간 비교분석을 실시하여 경로계수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가설검증 결과 경영자 역량의 리더십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역량은 비재무적 성과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경영자의 자원역량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리더십역량의 경우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역량의 경우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모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원역량은 재무적 성과와의 영향관계에서만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 연구에서 사회적 자본을 다루고, 소상공인의 경영자 역량을 단일 차원으로 본 것이 아닌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그리고 자원역량으로 세분화하여 규명했다는 점과 경영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나누어 측정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의미가 있다. 또한, 한 가지 역량만으로 생존하기 힘든 소상공인들에게 사업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요인들을 보여주고 그들에게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무적으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 4
제2장 이론적 배경 = 6
제1절 소상공인 = 6
1. 소상공인의 정의 = 6
2. 소상공인의 특성 = 9
3. 소상공인의 선행연구 = 12
제2절 경영자 역량 = 14
1. 경영자 역량의 개념 = 14
2. 경영자 역량의 요인 = 16
3. 경영자 역량의 선행연구 = 19
제3절 사회적 자본 = 22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 22
2. 사회적 자본의 요인 = 25
3. 사회적 자본의 선행연구 = 29
제4절 경영성과 = 33
1. 경영성과의 개념 = 33
2. 경영성과의 요인 = 34
3. 경영성과의 선행연구 = 37
제3장 연구의 설계 = 40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 40
1. 연구모형 = 40
2. 연구가설 = 41
1) 경영자 역량과 경영성과 = 41
2) 경영자 역량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 =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 48
제3절 분석방법 = 52
제4장 실증분석의 결과 = 53
제1절 표본 및 자료수집 = 53
제2절 표본의 특성 = 53
제3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 57
1. 신뢰성 분석 = 57
2. 타당성 검토 = 59
제4절 가설 검증 = 64
1. 경영자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64
2. 경영자 역량과 경영성과 간 관계에서 경영자의 사회적 자본의 역할 = 66
제5절 가설검증 결과 = 73
1. 채택된 가설에 대한 논의 = 73
2. 기각된 가설에 대한 논의 = 75
제5장 결론 = 78
제1절 연구의 시사점 = 78
1. 이론적 시사점 = 78
2. 실무적 시사점 = 7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 80
참고문헌 = 82
부록 = 100
ABSTRACT = 10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