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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용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재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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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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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착륙조건을 적용하여 MR 댐퍼의 기본 성능과 제어기법을 검증하기 위한 낙하시험장치 설계 제작을 진행하였다. 상부질량과 낙하높이를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인가된 전류의 세기에 따라 가변 댐퍼력을 갖는 MR 댐퍼의 성능시험에 다양한 착륙조건을 줄 수 있게 된다.
이 시험장치를 제작하기 위해 MATLAB Simulink와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RecurDyn과의 연동해석으로 낙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으며, 낙하 시 발생하는 최대 내력을 낙하시험장치 안전성 해석에 적용하였다. 안전성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ANSYS 강체 해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낙하시험 장치의 지지대인 Drop Cage, 착륙장치를 고정하는 Drop Carriage 그리고 Drop Carriage의 수직 상하운동을 만들어주는 환봉에 대한 응력, 변형량, 안전계수를 확인하여 착륙장치가 낙하하였을 때, 안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방항공규정(FAR)내의 낙하시험 평가 항목인 Part 23.723 ~ 23.728를 참고하여 시험장치의 낙하 높이를 확보하였으며, 볼트 체결 방식으로 상부질량을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착륙장치 낙하시험에 따른 데이터 획득을 위해 센서 설치와 배선도 제작을 진행하였으며, 착륙장치가 결합된 Drop Carriage의 최고높이와 최저 높이에서 배선 연결을 확인하여 낙하시험 시 배선의 영향을 최소화 하였고, 데이터 획득 시스템인 dSPACE를 이용하여 낙하시험장치가 하중측정을 위한 로드셀 센서에서 예상하중과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다. 낙하시험장치에 착륙장치를 결합하여 다양한 낙하조건에서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설계 요구 조건을 충분히 만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목 차
요 약 i
목 차 ii
그림목록 iv
표 목 록 viii
기호목록 x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선행연구 분석 2
1.2.1 MR 댐퍼형 착륙장치 2
1.2.2 낙하시험장치 5
1.3 연구목적 및 구성 6
제 2 장 동역학 시뮬레이션 7
2.1 착륙장치 수학적 모델링 7
2.2 착륙장치 시뮬레이션 모델 구성 10
2.3 착륙장치 시뮬레이션 14
제 3 장 낙하시험장치 설계 및 제작 16
3.1 낙하시험장치 설계 요구조건 16
3.2 낙하시험장치 구조 안전성 해석 17
3.2.1 Drop Cage 22
3.2.2 Drop Carriage 24
3.2.3 선형 가이드 라인 25
3.3 낙하시험장치 도면 생성 28
3.4 낙하시험장치 치구 31
제 4 장 데이터 획득 시스템 설계 33
4.1 센서 측정 위치 33
4.2 Wiring Harness 35
4.2.1. 배선도 37
4.3 DAQ 시스템 39
제 5 장 낙하시험장치 성능 검증 40
5.1 착륙장치가 체결된 Drop Carriage의 하중 측정 40
5.2 타이어 강성 측정 42
제 6 장 결 론 43
참 고 문 헌 45
SUMMARY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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