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혜정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지도교수
서혜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페라 공연에 나타난 노역분장 캐릭터는 단순히 연령만을 고려한 표현이 아닌 캐릭터 특성에 맞는 다양한 노인으로 등장하게 된다. 음악극의 특성상 부족 할 수 있는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극 중 인물의 정확한 성격 전달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시각적 표현으로 무대분장은 극 중 인물의 캐릭터를 가장 확실하게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극 중 인물의 내·외적 환경에 부합하는 다양한 노역분장 캐릭터가 나타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노역분장 캐릭터 표현에 관한 특성과 오페라 공연에 나타난 노역분장 캐릭터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다.
노역분장 캐릭터의 개념과 고려되어야 할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골상학의 이해와 얼굴, 눈썹, 눈, 코, 입의 인상학적 이미지를 제시하여 캐릭터 표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노역분장 캐릭터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표현요소 피부색, 주름. 수염, 헤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인상학적 이미지와 표현요소가 실제 오페라 공연의 노역분장 캐릭터 표현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표현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등장인물의 성격을 섬세하게 묘사하여 인간의 내면을 음악으로 표현하고 있는 베르디 작품을 중심으로 같은 연령대의 노역분장 캐릭터 3인 오페라 ‘리골레토’의 등장인물 ‘리골레토’,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등장인물 ‘제르몽’, 오페라 ‘아이다’의 등장인물 ‘아모나스로’를 선정하여 등장인물의 특성이 반영된 노역분장 캐릭터 표현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페라 공연에 나타난 노역분장 캐릭터 표현에서는 나이를 객관화하여 표현하지 않고, 캐릭터가 가지는 성격, 환경, 직업, 건강 등 내·외적 환경이 반영된 연령 표현으로 캐릭터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었다. 노역분장 캐릭터의 분명한 인상전달은 골상학의 이해와 인상학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표현요소를 적절하게 적용한 결과로 나타났다. 이처럼 알맞게 적용된 표현은 얼굴의 변형이 가능하여 많은 인상으로 무대에서 표현되고 있었다. 노역분장은 연령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캐릭터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주는 성격분장으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무대분장은 무대의 인물을 가장 확실하게 나타내는 핵심 시각요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노역분장 캐릭터 표현의 다양성을 제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실제 오페라 공연에 나타난 사례를 통하여 노역분장 캐릭터 표현을 분석하고, 그 표현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캐릭터에 알맞은 인상학적 이미지와 적절한 표현요소를 적용하여 작품에 부합하는 노역분장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6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오페라 공연의 무대분장과 디자인 요소 12
1. 오페라 공연의 무대분장 12
2. 무대분장의 디자인 요소와 특성 20
제2절 노역분장 캐릭터의 특성 및 표현 27
1. 골상학의 이해와 인상학적 이미지 27
2. 노역분장 캐릭터의 개념과 특성 39
3. 노역분장 캐릭터의 표현요소 44
제3장 오페라 공연에 나타난 노역분장 캐릭터 사례 54
제1절 베르디의 주요 작품 내용 분석 54
1. 베르디의 주요 작품 선정 배경 54
2. 베르디의 생애와 작품세계 55
3. 오페라 리골레토의 작품분석 57
4. 오페라 라 트라비아타의 작품분석 61
5. 오페라 아이다의 작품분석 64
제2절 오페라 공연의 노역분장 캐릭터 사례 67
1. 오페라 공연의 노역분장 캐릭터 선정 배경 67
2. 리골레토의 등장인물 ''리골레토'' 68
3. 라 트라비아타의 등장인물 ''제르몽'' 76
4. 아이다의 등장인물 ''아모나스로'' 83
제3절 소결 90
제4장 결론 9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1
국문초록 108
Abstract 11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