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희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지도교수
김재홍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업가의 특성이 사회적 지지를 조절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창업가의 특성 중 독립변수 중 자율욕구,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내성 그리고 모호성에 대한 인내를 독립변수로 채택하여 이들 중 어떤 특성들이 기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이를 실증하여 검증하였다. 특히, 사회적 지지가 기업성과와의 유의미한 연관성을 설명해 줄 것인지 아닌지 밝혀보았다. 실증결과 창업가의 특성 중 자율욕구,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내성, 모호성에 대한 인내는 기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고 성취욕구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선행연구와 상이한 점은 성취욕구는 인적네트워크와 자기과신 측면에서 기업성과를 견인하는 핵심 성격특성으로 단언할 수 없다는 결과물이 도출되었다. 또한, 모호성에 대한 인내는 불확실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창업가의 주요 특성으로 현재 창업생태계에서 다루어져야 할 가장 중요한 성격특성 중 하나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사회적 지지를 조절변수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고 그 결과 자기효능감 이외 다른 독립변수들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창업가는 일반 급여자보다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사람으로 주변 가족이나 지인들의 사회적 지지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관점을 달리하여, 창업가의 특성 중 기존 선행연구결과가 많이 존재하지 않은 성격특성들을 중심으로 사회적 지지를 조절변수로 유의미한 결과물을 도출하였다. 이는 창업가의 특성이라는 연구 관점에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 것으로 본 연구의 성과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창업의 특성 및 현황 5
1. 창업 5
2. 창업현황 및 창업가 7
3. 창업가정신 8
제2절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1.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 10
2.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 요인 11
제3절 사회적 지지 21
1. 사회적 지지의 정의 21
2.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 22
제4절 선행연구 2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의 설계 26
1. 연구모형의 설정 26
2. 연구가설의 설계 2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의 구성 35
1. 독립변수 35
2. 조절변수 38
3. 종속변수 39
제4장 가설 검정 4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자료의 기초조사 41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1
2. 자료의 기초조사 45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49
1. 타당도 검증 49
2. 신뢰도 분석 50
제3절 상관관계분석 53
제4절 연구가설 검증 55
1.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 55
2.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이 사회적 지지에 의해 조절되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 56
제5절 가설검증 요약 6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5
제1절 연구내용의 요약 6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68
참고문헌 71
부 록 95
국문초록 102
Abstract 10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