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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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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효원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지도교수
김주덕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성신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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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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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은 불특정 다수를 위한 규격화된 제품이 아닌 자신만의 취향을 반영한 ‘나만의 맞춤형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빅데이터 등의 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떠오르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적용한 개인 맞춤형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는 화장품 분야에도 영향을 주어 개인 맞춤형 스마트 뷰티 시대가 시작되었고, 화장품 산업에서 맞춤형화장품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2016년 맞춤형화장품 시범 사업을 시작을 이래로 2018년 맞춤형화장품판매업 신고제를 도입하였고, 2019년 화장품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따라 맞춤형화장품판매업 매장의 조제관리사 채용을 의무화하였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 시험은 2020년 2월 22일 제1회 처음 실시되었고 시험이 시행된 후 시험에 대한 여러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응시자들의 견해를 분석하여 자격시험의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국의 제1회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 응시자들을 성별, 연령별, 최종학력별, 직업별, 종사 기간별로 PC·모바일 설문지를 통하여 2020년 3월 26일부터 2020년 4월 9일까지 총 15일 동안 무작위 추출법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총 450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답변을 한 42부를 제외한 40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자격증 취득 목적과 준비 방법, 시험 내용 및 자격, 실기시험 도입에 대한 견해, 자격증 시험 시스템의 견해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검정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는 서울권에서 응시를 가장 많이 하였고, 독학(책)으로 준비를 가장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론 내용이 정리된 교재로 자격증 준비를 하였으며, 취득 기간은 대부분 1~3개월이 소요됨을 알 수 있었다. 시험 지출 비용으로는 15만원 미만이 많이 나타났으며, 응시 수수료인 10만원에 대해 매우 비싸다는 견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는 대부분 현재 일하고 있는 직종에 도움이 되어 자격증 취득을 한 것으로 나타났고, 과락 제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연구 대상자는 시험시간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대부분 객관식 난이도에 대해 보통이라고 응답하였으나 주관식 난이도에 대해서는 어려웠다는 응답이 주로 나타났다. 시험문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과반수이상 차지하였으며 개선되어야 할 이유에 대해 채점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추가되어야 할 과목으로는 ‘원료 계량과 배합 및 조제’를 가장 많이 꼽았고, 대부분의 연구 대상자는 가장 어려웠던 과목이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라고 응답하였으며 불필요한 과목은 없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
셋째, 연구 대상자는 대부분 시험 응시 무자격에 대해 반대하였고 종사 기간이 긴 연구 대상자일수록 응시자격이 존재해야 한다는 응답이 많이 나타났다. 응시자격이 존재해야 한다고 응답한 연구 대상자들은 관련 학과의 제한도 두어야 한다는 의견이 과반수이상 차지하였고 적절한 응시자격으로 ‘전문대졸 이상(관련 학과) or 관련 학과가 아닐 경우 실무경력 2년 이상’의 의견이 많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법제화된 교육 이수시간 필요 여부에 대해서도 교육 이수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며, 시험 합격률 33%에 대해서는 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설문 조사 결과 실기시험에 대해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화장품 제조 실습 과목’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 대상자들이 필기시험만으로 자격을 취득할 경우 실무 현장에서 화장품의 소분· 혼합 업무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나온 결과로 보인다.
다섯째, 연구 대상자는 자격증 시험주기에 대해 대부분 적절하다는 의견이었고, 이는 시험 횟수가 늘어나면 신뢰도와 전문성이 떨어지는 무분별한 자격증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한국 생산성 본부의 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대부분 보통이라는 의견이었지만, 불만족한다는 연구 대상자는 대부분 코로나-19사태에 대한 부적절한 대응의 이유가 많았고, 다음으로 주관식 채점 시 공정성 유지의 어려움, 문제지 회수로 인한 문제이의제기 어려움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이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자격증이 되기 위해서는 주관식 채점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문항별 배점과 문제 및 정답을 공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조제관리사 자격증이 산업현장 및 노동시장과 밀접하게 연계된 국가기술자격 제도로 거듭나려면, 실기시험과 법제화된 교육 이수 도입을 통해 실무 현장에서의 직무 능력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구체적인 작업장 위생 규정과 맞춤형화장품 사후 안전성에 관한 제도를 마련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높은 응시 수수료는 응시자들에게 부담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합리적인 응시 수수료로 조정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이 지속적으로 보완되고 조제관리사의 직무수행능력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공신력 있는 자격증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목 차
논문 개요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맞춤형화장품 정의 및 유형 5
2. 맞춤형화장품 시장현황 11
3.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25
4. 맞춤형화장품판매업 34
Ⅲ. 연구방법 39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39
2. 측정도구 40
3. 자료 분석 42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43
2.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증 관련 현황 45
Ⅴ. 결 론 106
1. 요약 및 결론 106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9
참 고 문 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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