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주희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형룡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갈수록 취업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항공업계에서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들이 진로선택을 하고, 전공과 연계된 기업에 취업하도록 효과적인 진로 및 취업지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짐에 따라, 진로결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서비스 전공대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고찰하고, 나아가 진로결정수준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간의 상관 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이 각각 매개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순차적인 매개역할을 미치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의 매개변인들을 통하여 진로결정수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취업지도 전략을 수립하는데 참고가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을 하면서 동기 부여가 되는 성취목표지향성, 셀프리더십, 학습몰입, 진로결정수준간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성취목표지향성은 진로결정에 관한 분야의 연구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개인의 내재적 동기 가운데 대표적 요인으로서, 일반적으로 과제의 달성 이유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진다.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간의 상관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은 진로결정수준에 중요한 매개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학습몰입 또한 목표의 동기요인으로서 매개역할을 가질 수 있다. 예컨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몰입은 장래에 취업 및 직무수행에 있어서의 성공 가능성, 성취지향적 삶 등 사회생활 전반에서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선행요소로서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인식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간의 상관관계를 토대로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간의 영향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 변수들의 순차적인 간접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을 규명하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간의 상관관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다양한 변수 간의 직접적인 영향관계나 구조적 관계모형 속에서 복수의 매개변수의 투입을 통하여 관련 변수 간의 효과를 검증한 것도 학문적인 시사점을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가설 검증을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작적 정의를 도출하고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본 조사에 앞서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를 통하여 설문의 내용이 모호하거나 설문을 작성하는 학생들이 이해가 어려운 부분을 수정?보완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제주도를 제외한 국내에 거주하는 전국의 2ㆍ3년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0년 3월 1일 부터 3월 31일까지 한 달간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였다. 설문지는 편의표본 추출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불성실 응답 및 결측치가 있는 설문 72부를 제외하고, 328부의 표본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여 자료분석에 활용하였다. 가설검증 전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모형에 적합한지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는 첫째,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두 변수 각각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으로 이어지는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이 순차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모형을 검증하고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 사이에서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의 효과분석을 위해 프로세스 매크로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각 개념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의 총효과,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에 대하여 확인하였으며, 연구모형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해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셀프리더십, 학습몰입 및 진로결정수준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8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 4 절 연구의 구성 11
제 2 장 이론적 배경 13
제 1 절 성취목표지향성 13
1. 성취목표지향성의 개념 13
2. 성취목표지향성의 구성요인 14
3.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18
제 2 절 셀프리더십 22
1. 셀프리더십의 개념 22
2. 셀프리더십에 대한 구성요인 25
3. 셀프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 3 절 학습몰입 31
1. 학습몰입의 개념 31
2. 학습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36
제 4 절 진로결정수준 39
1. 진로결정수준의 개념 39
2.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선행연구 41
제 5 절 구성개념 간의 관계 43
1. 성취목표지향성과 셀프리더십 43
2.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 45
3. 성취목표지향성과 진로결정수준 47
4. 셀프리더십과 학습몰입 49
5. 셀프리더십과 진로결정수준 51
6. 학습몰입과 진로결정수준 53
제 3 장 연구 설계 55
제 1 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55
1. 연구 모형 55
2. 가설 설정 56
제 2 절 조사 설계 65
1. 표본 설계 6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6
3. 설문 구성 68
4. 분석 방법 70
제 4 장 실증분석 72
제 1 절 인구통계적 특성 72
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4
1. 구성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75
2. 동일방법 편의검증 78
3. 구성개념의 상관관계 분석 79
3. 가설의 검증 80
제 5 장 결 론 87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7
제 2 절 시사점 및 제언 89
1. 학문적 시사점 89
2. 실무적 시사점 92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8
참 고 문 헌 100
1. 국내문헌 100
2. 국외문헌 109
설 문 지 117
Abstract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