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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준석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건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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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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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생존수영교육 참여를 통해 초등학생의 수중불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수상안전 의식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또 변인 간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생존수영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생 312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이라고 판단되는 12명의 자료를 제외한 300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생존수영교육 참여 초등학생의 수중불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수상안전 의식의 시기 간 차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집단-시기 간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 및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을, 변인 간 영향관계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존수영교육 참여 전·후 초등학생의 수중불안은 유의한 감소를 보였으며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수상안전 의식은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중불안,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상안전 의식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모든 변인에서 부분적으로 집단-시기 간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생존수영교육 참여 초등학생의 수중불안은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수상안전 의식에 부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수상안전 의식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생존수영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의 질적 확대 방향성에 대해 재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생존수영교육, 수중불안,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상안전 의식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모형 및 가설 4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1. 생존수영교육의 개념 8
2. 국외 생존수영교육 현황 10
3. 수중불안 16
4. 신체적 자기효능감 19
5. 선행연구 고찰 22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추진설계 28
3. 조사도구 29
4.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2
5. 자료 조사방법 35
6. 자료 처리방법 35
Ⅳ. 연구결과 36
1. 초등학생의 수중불안,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수상안전 의식의 차이 36
1-1) 생존수영 참여 전후에 따른 차이 36
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37
2. 수중불안이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수상안전 의식에 미치는 영향 43
2-1) 수중불안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3
2-2) 수중불안이 수상안전 의식에 미치는 영향 44
3.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수상안전 의식에 미치는 영향 46
Ⅳ. 논의 49
Ⅳ.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8
부 록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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