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지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희화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스마트미디어 중재,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또래유능성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부산과 경남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 283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 프로그램과 AMOS 25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구조방적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또래유능성에 정적영향을 미쳤다. 둘째,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정적영향을 미쳤다. 셋째,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각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및 스마트미디어 중재는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통하여 또래유능성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또래유능성 향상은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및 스마트미디어 중재가 유아의 자기조절력 변화를 초래하여 이뤄짐을 밝힌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또래유능성 발달을 돕기 위한 부모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모형 6
4. 용어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유아의 또래유능성 8
1)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와 유아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9
2) 어머니 스마트미디어 중재와 유아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11
3)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12
2. 어머니 놀이참여도, 스마트미디어 중재와 유아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14
1) 어머니 놀이참여도와 유아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14
2) 어머니 스마트미디어 중재와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15
3. 어머니 놀이참여도, 스마트미디어 중재, 유아 자기조절력 및 또래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 16
Ⅲ.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측정도구 20
3. 자료수집 23
4. 자료분석 23
Ⅳ. 연구결과 24
1. 주요 변인들 간의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24
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25
3.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스마트미디어 중재,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또래유능성의 측모형 분석 26
4. 연구변인 관계분석을 위한 구조모형 분석 29
5. 유아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분석 31
Ⅴ. 논의 및 결론 33
참고문헌 36
부록 43
Abstract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