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생에너지 기업의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경영활동 및 경영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실증연구이다. 여기서, 지식경영 성공요인은 지식경영의 주요한 요소로서 작용하는 리더십, 조직과 기업의 문화, 정보기술(IT), 평가보상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는 주요 독립변수인 지식경영 성공요인 중에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전략, 조직과 기업문화, 평가보상시스템, 평가측정 및 보상이 매개변수인 경영활동과 기업의 경영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자료 수집은 2019년 9월 18일부터 12월 30일까지 부산, 경남 대구 경북 지역에 거주하거나 직장을 다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조사자에게 서베이몽키(ko.suveymonkey.com)를 이용한 전자설문방법을 적용하여, 설문지를 538부 배포하여 463부를 회수하여 회수율 86%이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45부를 제외하고 최종 418부 유효설문지를 통계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획득된 자료는 코딩(coding)과정을 거쳐서, IBM SPSS 통계버전 25.0과 AMOS 25.0 등을 이용하여 실증하였다. 연구 가설 검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생변수인 지식경영 성공요인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전략, 조직과 기업문화, 지식관리시스템, 평가측정 및 보상의 4개 요인으로 묶였다. 둘째, 내생변수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지식획득, 지식활용, 개인업무효과성, 조직업무효과성 4개 요인으로 묶였다. 셋째, 지식경영 성공요인이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조직과 기업문화가 지식획득에, 지식관리시스템이 지식획득과 지식활용에, 성과측정 및 보상이 지식획득과 지식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전략이 지식획득 및 지식활용에, 조직과 기업문화가 지식활용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경영활동이 경영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지식획득이 개인 및 조직업무효과성에 영향을 미쳤고, 지식활용이 개인업무효과성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지식활용이 조직업무효과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knowledge management success factors upon management activities and management effectiveness. Of these, the knowledge management success factors are composed of the leadership, organizational and corporate cultures, information technology (IT), and evaluation and reward system, which function as the key elements of knowledge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demonstrate how the leadership and strategies the top management, organizational and corporate cultures, evaluating and reward systems, and evaluation and rewards, which are the key independent variable, influence the management activities and management effectiveness, which are the mediating variables. The data for this study were gathered from the residents or employees of the companies located in Busan, Gyeongnam, Daegu, and Gyeongbuk regions over the period from September 18 through December 12, 2019. The researcher used the electronic surveying system of Survey Monkey(ko.surveymonkey.com) to distribute 538 questionnaires, of which 463 (86%) were recovered. From the recovered questionnaires, 45 which were either incomplete or unreliable were excluded, and, finally, 418 valid questionnaires were used as the data for statistical analyses. The data so gathered were coded and empirically analyzed using IBM SPSS Statistical version 25.0 and AMOS 25.0. The result of the verification of the hypotheses of this hypothesis was as follows: First, the knowledge management success factors, which are the exogenous variables, were categorized into the leadership and strategies of the top management, organizational and corporate culture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and evaluation and rewards,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Second, the endogenous variable was classified into the four categories of Knowledge acquisition, knowledge application, individual effectivenes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ird, the analysis of the hypothesis that the knowledge management success factors would influence the management activities showed that the organizational and corporate cultures influenced knowledge acquisition, th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affected knowledge acquisition and application, and evaluation and rewards influenced knowledge acquisition and application. However, the leadership and strategies of the top management did not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knowledge acquisition and application, while the organizational and corporate cultures did not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knowledge application. Fourth, the result of the analysis of the hypothesis that management activities would influence management effectiveness showed that knowledge acquisition had an impact 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while knowledge application had an impact on individual effectiveness. However, the knowledge applica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43) 연구의 필요성 62.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71) 연구방법 72) 연구구성 11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1.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의 현황 및 경영환경의 변화 131)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의 현황 132) 경영환경의 변화 202. 재생에너지의 개념과 실태 241) 재생에너지의 개념 242) 재생에너지의 실태 및 현황 등 253. 지식경영 성공요인 321) 리더십 322) 조직과 기업문화 343) 지식관리시스템 374) 성과측정 및 보상 384. 지식경영활동 401) 지식획득 412) 지식활용 445. 경영효과 491) 개인 업무 효과성 512) 조직업무 효과성 536. 선행연구 541) 재생에너지 기업경영에 관한 선행연구 552)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경영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573) 경영활동과 경영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62Ⅲ. 연구 설계 671. 연구모형 672. 연구가설 681)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경영활동 682) 경영활동과 경영효과 683. 조사의 설계 694. 연구 도구 701) 지식경영 성공요인 702) 경영활동 703) 경영효과 705. 자료 분석방법 71Ⅳ. 실증분석결과 72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22.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731) 주요변수의 기술적 통계분석 732) 측정 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763) 측정 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타당성, 신뢰도 검사 773. 경로 분석 가설검증 841)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842)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85Ⅴ. 결론 901. 연구결과의 요약 902. 연구결과의 시사점 91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2참고문헌 94Abstract 102설문지 104감사의 글 109